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사우디는 왜 호날두를 데려갔을까?
김나연 기자
2023.05.10 15:56:57
첨단 인프라, 엔터테인먼트, 랜드마크...네옴시티 구축 3요소
네옴시티 발판 삼아 사우디에 부유층과 VC 자본 유입 기대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0일 15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뭐라고 했지?

스콧 갤러웨이 /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 교수

The Kingdom's strengths are unprecedented capital and a willingness to play the long game. So, how does this impact you? Nothing draws human capital like capital. If you live in the West or South Asia, one of your kids may well end up in the Gulf.


번역하면?

사우디아라비아의 강점은 막대한 자본과 장기전을 치르겠다는 의지에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힘은 여러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자본만큼 사람을 끌어당기는 것은 없습니다. 서남아시아에 살고 있다면 자녀 중 한 명은 걸프만에서 일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Comment

한때 애플을 제치고 시가총액 세계 1위 기업의 지위를 차지했던 기업이 어디인지 아시나요? 바로 사우디 아람코입니다. 아람코의 시가총액은 약 2조 1680억 달러로, 엑손모빌, 셰브론, 셸, 페트로차이나 등 유수의 에너지 기업 10곳을 앞친 것보다 큽니다. 석유 없이 돌아가지 않는 현대 산업 사회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국가라고 할 수 있죠.


문제는 석유 매장량이 무한하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중동 산유국 중 바레인은 2030년, 오만은 2040년 안에 석유가 바닥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이번 세기를 간신히 버틸 수 있을 정도로 석유가 남아있지만,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더 빨리 고갈될 가능성이 열려있죠.

관련기사 more
빌 애크먼 "금리 인상 중단하라" "00명 해고합니다" 언급 횟수 급증 칼 아이칸, 공매도 리서치 회사에 공격당하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건설은 석유가 고갈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피벗' 프로젝트입니다. 서울의 44배 면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네옴시티는 일자 형태의 특이한 디자인으로 주목 받기도 했는데요. 이런 특이한 디자인은 '석유 왕자'의 변덕 탓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히려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이들의 이목을 끌어 모으기 위한 고도의 설계인 것으로 보이죠.


사우디아라비아는 네옴시티를 활용해 장기적으로 세계 각지의 부유층을 자국 내에 끌어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명 축구선수들을 영입하는 이유도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책 중 하나입니다. 부유층을 끌어모으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럭셔리한 생활 환경, 세계적인 수준의 엔터테인먼트, 낮은 세금이 바로 그것이죠. 사우디아라비아가 네옴시티를 차세대 기술이 활용돼 고급호텔과 같은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도시가 될 것으로 선전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부유층을 유혹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죠.


경영경제 분야 베스트셀러 작가인 뉴욕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의 스콧 갤러웨이 교수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수백만 명의 인구가 네옴시티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는 이를 계기로 장기적으로 미국이 주도해온 세계질서가 사우디로 움직일 수도 있다고까지 말했는데요. 사우디를 향한 자금의 흐름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