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DL건설, AI 영상 인식 시스템 도입
최유나 기자
2023.05.10 15:06:43
건설 현장 안전 사각지대 제거...기존 초음파 방식 단점 개선

[딜사이트 최유나 기자] DL건설이 건설 현장 내 안전 사각지대 제거를 위해 AI 기반의 '영상 인식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AI 영상 인식 시스템은 현장에서 사용하는 중장비에 카메라를 부착하면, AI가 직접 영상을 판단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DL건설 측은 이 시스템을 통해 장비 협착 등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현장 안전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DL건설은 AI 시스템 도입 전 초음파를 활용한 장비를 활용했다. 초음파 방식은 사람과 사물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해 불필요한 알람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도입한 AI 시스템은 전후방, 측후방 카메라를 부착해 중장비 사용 시 넓은 시야를 확보하고 사람과 사물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이 강점이다.


카메라는 △HD(High-Definition)급 고해상도 녹화 △지능형 모션 감시 센서 탑재 △방수·방진 처리(IP68) 등으로 정확하게 사람을 인식하고 경고하는 기능을 갖췄다. 또한 장거리, 중거리, 단거리를 구분할 수 있어 작업 환경에 따라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DL건설은 전 현장에서 굴착기, 지게차에 AI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중장비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장 굴착기에 부착된 측후방 카메라(왼쪽) 및 디스플레이 내 인체 인식 장면 (사진제공=DL건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DL건설, 안전보건 경영 활동 전개 DL이앤씨, DL건설 100% 완전 자회사로 편입 DL건설, 한기평·한신평 신용등급 'A-' DL건설, 영업익 165% 급증…재무안정성 '우수'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