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 글로벌 빅파마 만들기 '박차'
최홍기 기자
2023.05.03 11:28:14
올해 1Q 호실적 이어 글로벌 공략·사업다각화 '주목'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2일 17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 (출처=유한양행)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글로벌 빅파마로 도약하겠단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의 비전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올 1분기 호실적을 달성한 데 이어 새로운 캐시카우 발굴 등 사업다각화 계획 역시 순항 중인 까닭이다. 유한양행은 렉라자 등 기존 전문의약품 사업 역량 강화까지 더해 2026년 매출 4조원 목표를 달성하겠단 방침이다.


유한양행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4430억원과 영업이익 22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8%, 270.9% 증가했다. 같은기간 순이익도 38.6% 증가한 22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번 호실적은 간판제품인 '렉라자'를 앞세운 약품사업 매출만 7.7% 증가한 3160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라이선스 수익이 393%나 급증한 72억원을 달성한 게 주효했다. 특히 지난해 고전을 면치 못했던 해외사업 매출 또한 692억원으로 24.3%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호실적에 남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2021년부터 경영을 도맡은 조욱제 대표가 내건 비전달성과 궤를 같이하고 있단 이유에서다. 조 대표는 1955년생으로 1987년 유한양행에 입사이후 병원지점장과 전문의약품(ETC)영업1부장 등을 거치며 약품사업부에서만 근무한 영업전문가다.


조 대표는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26년까지 매출 4조원을 달성해 글로벌 50대 제약사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기존 사업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사업다각화로 인한 새로운 캐시카우 발굴에 나서겠단 복안이다.  이를 통해 현재 2조원에 조금 못미치는 매출액을 두 배 이상 끌어올릴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R&D 전문가 최고위직으로…신약 DNA 심는 유한 유한양행, R&D부문 효율화 조직개편 단행 유한화학, 올해 유한양행 덕 좀 보나 유한 렉라자, 글로벌 신약 탄생 기대감↑

이에 유한양행 역시 조 대표 부임 이후 프로바이오틱스 사업과 동물의약품 사업, 웨어러블 기기사업,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등에 나서는 등 사업다각화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동물의약품 사업만 보더라도 2021년 국내 최초 반려동물 인지기능 장애 증후군 치료제 '제다큐어'를 출시한 데 이어 영양제, 사료 등 펫푸드 시장 관련 토털펫케어 브랜드인 '윌로펫'을 론칭하기도 했다.


기존 사업 역량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31호 신약이자 자사 간판 항암신약인 렉라자(레이저티닙)의 경우 이르면 내년 상업화를 통해 글로벌 신약으로 발돋움할 예정이다. 이는 유한양행으로부터 기술이전 한 미국 제약사 얀센이 최근 "레이저티닙과 아미반타맙의 병용임상 최종 결과 발표 시점이 기존 내년 2분기에서 올해 4분기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얀센이 해당 임상을 통해 기존 치료제 대비 우월성을 입증할 경우 7조원에 달하는 글로벌 시장공략이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조 대표는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해외사업 역량강화에 대해서도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해외사업은 항바이러스제 등에 대한 원료의약품 CDMO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새로운 파트너사 발굴과 함께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집중하겠단 전략이다. 이를 위해 회사는 올해들어 정기 임원 인사와 함께 사업화전략팀과 글로벌 AM팀을 신설하는 등 일부 조직을 개편하기도 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원론적 관점으론 해외투자도 그렇고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 등도 항상 열려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중장기적으로는 사세확장과 함께 신규 사업의 경쟁력 고도화 등 효율성을 추구하겠단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어 "(매출액 4조원 등) 목표 비전 달성이 무조건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