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유한양행, 바이오기업 '프로젠' 최대주주 된다 外
민승기, 최홍기, 정혜민 기자
2023.04.05 13:52:16

◆유한양행, 바이오 기업 '프로젠' 최대주주 된다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정혜민 기자] 유한양행이 다중 표적 항체 기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프로젠의 최대주주 지분을 확보하는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한양행은 프로젠의 구주와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총 300억원을 투자하여 프로젠의 38.9% 지분을 보유하는 단일 최대주주가 된다. 이후 기업결합신고 절차를 거쳐 5월 초 이전에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유한양행의 프로젠 인수를 통해 양사 신약개발 역량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한양행의 오픈이노베이션센터를 프로젠과 함께 구축하는 등 국내외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HK이노엔-에어인비, AI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 연구 착수

바이오헬스기업 HK이노엔이 AI 기반 신약개발 바이오텍 기업 '에이인비'와 AI 기술을 활용한 신약 공동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HK이노엔은 에이인비가 보유한 AI 기반 신약개발 플랫폼을 활용해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새로운 항체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항원 디자인 플랫폼구축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AI 기술을 통해 발굴한 항체 후보 물질은 세포유전자치료제(CAR-T, CAR-NK 등)의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하는데 쓸 예정이다. 또한 HK이노엔은 에이인비와 AI 기술을 활용한 구조 기반 데이터로 신규 항원을 디자인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향후 팬데믹 발생 시 여기에 걸맞는 백신을 신속히 개발할 수 있도록 대비 체제를 만들 계획이다.


◆삼진제약, 베트남 제약사 OPC Pharmaceutical JSC社와 MOU체결


삼진제약은 베트남 제약사 OPC Pharmaceutical JSC社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완제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등의 베트남 현지 유통 및 공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OPC Pharmaceutical JSC社는 GMP, GLP, GSP 등 국제 표준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는 베트남의 대표 제약회사이다. 현지에서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천연물의약품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삼진제약 완제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베트남 국내 유통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및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위시헬씨'의 대표 품목인 올인원팩 건기식 '하루엔진'에 대한 현지화 논의를 밀도 있게 진행했다. 향후 삼진제약은 OPC Pharmaceutical JSC社와 베트남에 이미 진출해 있는 의약품에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판로도 적극적으로 개척해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헥톤프로젝트, 복지용구 전문기업 '조아' 인수 유한양행 조욱제 대표, 글로벌 빅파마 만들기 '박차' 한미약품, 박재현 제조본부장 신임 대표로 선임 '음료회사 오명' 광동제약, 팔 걷어붙였다

◆광동제약, 당류·칼로리 제로 블렌딩티 '비앙떼' 출시


광동제약은 당류∙칼로리 제로 블렌딩티 '비앙떼'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허니자몽블랙티, 허니유자캐모마일 2가지 풍미로 선보이며 아카시아 허니를 함유해 자연스러운 단맛을 내면서 당류와 칼로리 함량을 제로(ZERO)로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비앙떼는 광동제약 F&B 전용몰 광동상회와 11번가, SSG 등 주요 온라인 스토어와 슈퍼마켓 등 소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광동제약은 비앙떼 출시를 기념해 광동상회에서 구매시 1+1 구매혜택을 제공한다. 또 제품 라벨을 분리해 뒷면에 인쇄된 8자리 숫자를 QR코드로 안내된 페이지에 입력하면 호텔식사권, 애프터눈티 이용권 등 경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헥톤프로젝트, 복지용구 신청 서비스 '또하나의가족' 신설



병원급 전자의무기록(EMR) 솔루션 1위 기업 헥톤프로젝트가 실버케어 플랫폼 '또하나의가족' 내 복지용구 신청 서비스를 신규 오픈했다고 밝혔다. '또하나의가족'은 지역 별 요양시설의 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보호자와 요양시설과의 상담을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금번에 신설된 복지용구 신청 서비스는 복잡한 절차 없이 신청서만 작성하면 맞춤 상담 및 원하는 복지용구를 대여 또는 구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기존의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맞춤요양상담'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또하나의가족' 첫 화면 상단부에 구성해 상담이 필요한 누구나 서비스 내용을 곧바로 파악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UX(User Experience)를 추가로 개선했다.


◆프레지티지바이오로직스, 국내 제약사와 5억원 규모 수주계약 체결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인 국내 제약사와 전년도 매출 30배가 넘는 5억원 규모의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계약은 15만4천리터 규모 공장 완공 후 본격적인 영업 활동을 시작한 이래 진행한 외부 거래처 수주 중 공시 규모 이상으로 진행한 첫 번째 수주다. 이번 수주는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가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 위해 관련 사업 경험을 미리 쌓아 검증된 업계 평판을 만들어간다는 영업 전략의 일환이다. 당사는 모자란 수주 경험은 중견 CMO 시장을 공략한 맞춤형 생산 시스템으로 채우고, EU-GMP 인증을 받은 1캠퍼스 사업장과 2캠퍼스 증설 등 신속한 건설 경험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한미약품, AACR서 새 항암 혁신신약 과제 공개


한미약품이 오는 14일부터 19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에서 대폭 확대된 항암 분야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대거 공개한다. 한미약품은 이번 AACR에서 ▲LAPSIL-2analog(HM16390)2건 ▲EZH1/2 이중저해제(HM97662) ▲SOS1 저해제(HM99462) ▲YAP/TAZ-TEAD 저해제 ▲mRNA 항암백신 등에 관한 연구결과와 북경한미약품이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이중항체 플랫폼(펜탐바디) 기반의 ▲PD-L1/4-1BB BsAb(BH3120) 1건 등 총 7건의 연구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한다. 


◆JW 중외제약, 2023년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선정

JW중외제약이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23년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제는 사내 직무 발명 시스템을 장려하고 발명자 대상 정당한 보상체계를 강화해 기업의 창조적인 기술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인증 기업에게는 2년간 특허·실용신안·디자인 우선 심사대상과 등록료 추가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또 특허청 등 정부 지원 사업 우대 가점과 함께 SGI서울보증 보험료 할인, 보증한도 확대 등의 특전도 제공된다. JW중외제약의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기간은 2023년 3월 20일부터 2년간이다. 


◆동아제약 파티온, '트러블해방 캠페인' 진행


동아제약은 트러블 케어 전문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파티온이 지난 4일부터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오프라인 행사 '트러블해방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을 맞아 오프라인 행사가 활성화됨에 따라 브랜드 주요 고객인 대학생들을 직접 찾아가 파티온의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제품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학교 내 열린 팝업스토어에서 '방해'와 해방' 키워드로 제작된 블록을 맞추는 게임 이벤트와 '해방네컷' 포토부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팝업 행사는 숙명여자대학교를 시작으로 4월 6일 성신여자대학교, 4월 7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진행되며 5월에는 홍대입구에서 열릴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