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페이코인 해외에서 해법 찾기
김가영 기자
2023.04.26 08:15:48
③ 유니온페이 선불카드로 이용자 확보 중...해외 제휴사 계약도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4일 18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2019년부터 페이코인을 활용한 결제 서비스에 도전한 다날이 해외로 눈을 돌렸다. 국내에서 확보란 회원들과 가맹점 등을 포기하고 해외에서 첫 단계부터 다시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다.


페이코인 사업은 다날의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담당하고 있다. 지난 14일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상장폐지 되기 직전 사용자 320만명과 가맹점 15만명을 확보한 상태였다. 그러나 은행과 입출금계좌 발급 계약에 실패하면서 금융당국에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를 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지난 14일 국내 원화마켓 상장폐지 및 페이코인 결제 서비스가 종료됐다.


◆ 해외 거래소 상장 속도…당분간 원화마켓 재상장은 어려울 듯


페이코인은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로 구성된 '디지털자산 거래소 협의체(DAXA, 이하 닥사)'에 의해 공동 상장폐지됐다. 이와 같은 결정이 발표된 지난달 30일 페이코인의 시세는 50% 이상 하락해 기존 300원대에서 100원대로 주저앉았다. 이에 따라 페이코인은 해외 거래소와 국내 코인마켓 거래소로의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쟁글, 청탁 논란에 가상자산 공시·평가 잠정 중단 국제질서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가상자산 "국내 거래소 해외 코인만 키우나" 커지는 원성 업비트·빗썸·코인원, 페이코인 상장폐지

상장폐지가 이루어지기 직전인 지난 13일 페이코인은 비블록 거래소에 상장됐다. 비블록은 코인간 거래 마켓을 운영 중이며, 국내 금융정보분석원(KoFIU)에 가상자산사업자로(VASP)로 신고된 거래소다.


이어 14일에도 해외거래소 후오비글로벌에도 상장됐다. 가상자산 정보 플랫폼 쟁글에 따르면 24일 기준 페이코인 전체 거래량의 31%는 해외 거래소인 오케이엑스(OKX), 29.6%는 후오비글로벌, 29.1%는 국내 코인마켓 거래소인 지닥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페이코인 측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국내 사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히며 "3분기 내 은행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확인서 발급 및 가상자산 사업자 재 신고를 거쳐 4분기 내 국내 결제 사업도 재 오픈하는 일정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처럼 국내 사업자 신고를 완료하고 사업을 재개하더라도 당분간 닥사 회원사인 국내 거래소에 상장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닥사가 공동으로 상장폐지를 결정한 코인은 일정 기간 동안 재상장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원칙을 세웠다는 소식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다만 닥사 측은 아직 명확한 재상장 금지 기간을 정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 해외 사업에 '올인'…유니온페이와 협력도


국내 사업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페이코인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국내 사업은 우선 페이코인을 제외한 타 가상자산 결제 지원하고, 규제 환경이 좀 더 갖춰진 해외에서 우선 페이코인 결제 서비스를 지속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페이코인은 해외 진출과 마케팅 계획을 세부적으로 마련해 지난달 발표했다. 페이코인 측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는 트리플에이(Triple A)와 제휴를 맺었으며, 일본에서는 UPC와 제휴를 앞두고 있다. 현재 해외 앱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는 개발 완료 후 오는 2분기 말부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가입 이벤트와 페이백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회원을 빠르게 늘려가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해외 앱 정식 출시는 3분기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페이코인 사업의 든든한 아군 역할을 하는 것은 유니온페이다. 지난 18일 다날은 페이코인 앱과 해외 간편결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날-유니온페이 선불카드' 글로벌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


다날-유니온페이 선불카드는 현지통화로만 결제돼 환전수수료가 없고 신용카드, 휴대폰결제, 계좌이체 등 다양한 충전 수단을 지원한다. 페이코인 앱 내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고, 충전 즉시 사용 가능하다. 유니온페이 선불카드 서비스는 아마존페이, 페이팔 등 간편결제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존 가맹점 외 스포티파이, 나이키 등 유니온페이와 제휴를 맺은 해외 대형 가맹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아직은 페이코인을 통한 결제가 불가능하다


다날 측은 "우선 해외 PG사, 가상자산 전문업체 협업을 통해 해당 업체들의 가맹점을 우리 공급처로 확보하고, 해외 중대형 거래소에 페이코인을 상장시킴으로써 페이코인의 접근성을 확대하며 보유 이용자를 확대하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