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부동산PF, 총선 이후가 위험하다
딜사이트 이상균 IB부장
2023.04.18 08:46:14
좀비 사업장 양산, 퇴출 미루면서 부실만 쌓여가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7일 07시 3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상균 IB부장] 최근 국내 부동산PF 시장은 바닥을 치고 올라섰다는 분위기가 강하게 느껴진다. 지난해 10월 불거진 레고랜드발 사태로 회사채 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자금조달이 멈추다시피 한 것과는 차이가 크다. 

건설사들은 여전히 높은 금리에도 회사채 발행에 성공하고 있다. 물론 신용등급 A급과 B급의 차이가 크긴 하지만. 한때 유동성 위기설이 나돌았던 롯데건설과 태영건설 역시 외부에서 재무적투자자(FI) 유치에 성공하며 한숨을 돌리고 있다.


그렇다고 시장이 호조를 보인다고 보기는 어렵다. 사업성이 좋기로 유명한 서울 강남의 사업장들조차 브릿지론에서 본PF 전환에 애를 먹는 사업장이 수두룩하다. 부동산 호황기, 천정부지로 치솟는 강남 부동산 가격에 혹해 터무니없는 고점에 땅을 사들인 이들이 한창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일단 땅 구매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입하다보니 손익분기점(BEP)이 높게 형성돼 있는 것이 문제다. 투입비용이 많아도 시장이 이를 소화해줄 수 있다면 괜찮겠지만 지금은 그 누구도 쉽게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 


누구 말마따나 시장에 돈이 없는 것이 아니라, 언제 바닥을 칠지 모르니 서로 눈치를 보며 망설이는 게 맞는 것 같다. 거기다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규제를 피하기 위해 아파트가 아닌 오피스텔, 생활형숙박시설, 도시형생활주택 등을 잔뜩 지어놓은 것이 발목을 잡고 있다. 아파트에 비해 매력이 떨어지는 이들 대안주거는 부동산 시장이 불황에 빠질 때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고 호황기에 진입하면 가장 나중에 가격이 오른다. 

관련기사 more
P2P투자도 물렸다…부동산PF 부실 '주의보' 태영건설, 성북구 하월곡2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 태영건설, 지난해 SOC사업 자금보충 192%↑ 영동플라자 신축사업, EOD 우려 확산

특히나 서울 강남, 그중에서도 사업성이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아온 청담동조차 본PF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은 아무리 입지조건이 좋아도 고점에 산 땅은 사업 추진이 쉽지 않다는 점을 증명한다. 


청담동뿐만 아니라 전국에 이처럼 산호 호흡기를 부착하고 브릿지론 대출을 겨우겨우 연장하는 사업장이 널려있는게 현실이다. 이는 단순히 이들 사업장에 유동성을 공급만 해주는 것이 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차라리 적절한 시기에 기한이익상실(EOD)을 선언하고 대주단이 적정 수준의 자금을 회수하는 선에서 사업을 접는게 더 나을 수 있다. 이후 해당 부지를 적정 수준의 가격으로 할인한 뒤 부동산 회복시기에 다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어찌보면 곪아 터진 상처의 고름을 빼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이 시기가 늦으면 늦을 수록 상처는 더욱 깊어지고 금전적인 피해도 더 커지게 마련이다. 특히 이 같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정면에 막는 이들은 적잖은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땅 주인 혹은 시행사들이다. 


문제는 하루빨리 부동산 PF 시장에 메스를 들이대야 할 시기에 금융당국이 향후 방향을 놓고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점이다. 한쪽에서는 몇몇 문제되는 금융회사의 퇴출을 주장하는 반면, 한쪽에서는 내년 총선까지는 한계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식으로 회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후자에 더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적어도 총선 전까지는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떠한 이벤트 발생도 막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조치는 부동산PF 시장의 좀비 기업에게 생명을 연장해주는 비용의 낭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무너져 가는 댐에 대대적인 보수를 취하는 것이 아닌, 몇 몇 미봉책으로 생명을 잠시나마 연장하는 것에 불과하다. 시기를 놓치면 정책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내년 총선 이후 부동산PF 시장이 우려스럽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