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바이낸스 업고 1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김가영 기자
2023.04.10 08:06:34
각국 규제 이슈·경쟁 플랫폼 상승세 등 걸림돌 될 듯
이 기사는 2023년 04월 07일 16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BNB체인이 이더리움을 제치고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1위에 올랐다. BNB체인 역시 웹3.0 게임 생태계 확장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BNB체인은 바이낸스 거래소가 만든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지난 2020년 9월 출시됐다. 지난해 코인마켓캡과 풋프린트 애널리틱스가 공동으로 발간한 게임파이(게임+디파이)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BNB체인의 게임파이 분야 시장 점유율은 36.85%로 모든 체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다수의 블록체인 게임들이 대체불가능한토큰(NFT)를 게임에 적용하고 있어 NFT 거래량 역시 늘어나는 추세다. 


보고서에 따르면 BNB 가격 하락으로 인해 BNB체인의 NFT 거래대금은 줄어들었으나, 전년 동기 대비 거래대금은 670%, 거래 개수는 8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NB체인 측은 일일 활성 사용자 100만 명 중 40%가 게임 이용자들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2021년부터 게임 급증…기술적, 사업적 요인

관련기사 more
바이낸스 이용자 신뢰회복 위한 '영지식 증명' 설파 가상자산으로 지분 매입 "세율은 동일하게" 바이낸스, 과반 이상 지분 획득 추정 바이낸스 너마저...재무구조 논란 최대 위기
블록체인 게임 시장 점유율 (출처=풋프린트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BNB체인 기반 게임파이 프로젝트가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했다. 2021년 1월 50개도 채 되지 않았던 BNB체인 기반 게임은 같은해 10월 200개 이상으로 증가했고, 12월에는 400개를 넘어서면서 이더리움 기반 게임 수와 비슷해졌다. 이어 2022년부터는 600개 수준으로 늘면서 이더리움을 넘어서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BNB체인에 온보딩된 게임 수는 약 750개이며, DAU(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12만명 수준이다.


가상자산 정보 플랫폼 쟁글은 이처럼 BNB체인이 블록체인 게임의 플랫폼 중 1위의 자리에 오른 이유에 대해 ▲DEX(탈중앙화 거래소)시장 선점과 제품 다양화 전략 ▲높은 이더리움 호환성과 바이낸스 거래소의 레버리지 효과 ▲BNB 체인 프로젝트의 바이낸스 거래소 상장 ▲바이낸스 생태계 펀드와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등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BNB체인은 신규 프로젝트를 위한 BNB 체인 보조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 달에 최대 10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선별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BNB체인 투자 담당 이사 그웬돌린 레지나(Gwendolyn Regina)는 한 외신 인터뷰에서 "BNB체인의 웹3.0 게임은 저렴한 수수료를 기반으로 성장해왔다. 앞으로 더 많은 게이머와 개발자들이 BNB체인을 사용하도록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각국 규제·폴리곤 상승세에 주춤…1위 유지 가능할까


BNB체인이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최근 각국에서 바이낸스의 규제가 심화되고 폴리곤을 비롯한 경쟁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바이낸스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 규제당국이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를 대상으로 규정 위반 관련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호주는 바이낸스의 파생상품 사업 라이선스를 취소하기도 했다. 이처럼 규제 강도가 높아지면 BNB체인 기반 프로젝트들이 발행한 토큰이 바이낸스에 상장되기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또, 상장된다고 해도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의 투자자들이 바이낸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면 거래소 접근성이 낮아져 상장 메리트가 이전처럼 높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쟁글 리서치는 "BNB는 바이낸스 거래소를 기반으로 런치패드 온보딩을 강점으로 내세워 다수의 게임을 온보딩시켰다. 그러나 거래소 운영으로 인해 미국에서는 정부의 강한 규제로 인해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반면 폴리곤 등 거래소를 운영하지 않는 업체들은 미국 시장을 타겟으로 게임 프로젝트를 공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폴리곤은 게임 플랫폼으로 입지를 다지며 BNB체인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현재 폴리곤에 온보딩 된 게임 수는 306개이며, DAU(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10만명 이상으로 BNB체인에 이어 2위다. 게임 수는 1년만에 두 배, DAU는 5배 늘었다. 이처럼 폴리곤의 생태계 확장 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BNB체인이 조만간 1위 자리를 내어줄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따라 BNB체인은 개발자들을 끌어모으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월 열린 '쟁글 블록체인 위크 : BNB체인' 에 참석한 바이낸스 랩스 관계자는 "BNB체인은 개발자에게 테크 및 마케팅 지원을 하고 있으며, 개발자 친화적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여러 소셜미디어와 커뮤니티를 통해 언제든 질의사항을 문의할 수 있게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