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넥슨 메이플 앞세워 블록체인 게임 진출 선언
이효정 기자
2023.03.23 08:22:35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공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메이플 코인' 발행도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2일 17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23에 연사로 참석한 황선영 넥슨 그룹장.(제공=넥슨)

[딜사이트 이효정 기자] 넥슨이 블록체인 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공개하면서 지적재산권(IP) 확장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21일(현지 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23에 참석한 넥슨은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구축 계획을 밝혔다. 메이플스토리 지식재산권(IP)에 대체불가토큰(NFT) 등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넥슨은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토콜인 폴리곤과 손을 잡았다. 


황선영 넥슨 그룹장은 "메이플스토리는 20년간 상승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넥슨의 핵심 IP"라면서 "넥슨의 다른 유명 IP를 중심으로 또 다른 유니버스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확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지난 2022년 9월 출시된 '메이플스토리 월드'.(출처=넥슨)

◆ 메이플스토리 IP 확장

관련기사 more
메이플 세계 오프라인 세상으로 DDP를 수놓은 단풍잎 게임 플랫폼으로 빠른 진화 중 메이플, 미끄러진 김에 쉬어갈 때

넥슨은 메이플스토리를 활용한 IP 확장에 나서고 있다.  


넥슨은 앞서 지난 2022년 이용자들의 창작 플랫폼인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선보였다. 이어 이번에 메이플스토리 IP에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출시하며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이를 통해 넥슨은 핵심 흥행 IP를 더 많은 글로벌 이용자에게 소구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IP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메이플스토리가 가진 상징성과 오랜 시간 사랑받은 장수게임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넥슨을 대표하는 IP로 메이플스토리가 꼽히고 있는 데다가, 약 20년간 서비스해온 게임인 만큼 방대한 관련 리소스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메이플스토리가 안정적인 유저풀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메이플스토리는 글로벌 누적 이용자 1억80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10년 이상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한 계정이 5000만개를 넘길 정도로 이용자들의 충성도가 높은 IP로 알려져있다.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IP 확장 프로젝트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대목이다.


업계 관계자는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IP가 가진 상징성과 유명세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넥슨을 대표하는 IP인 만큼, 향후 다양한 영역으로의 콘텐츠 확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메인넷 협력사로 '폴리곤'과 손을 잡았다.(제공=넥슨)

◆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본격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출시를 통해 넥슨은 본격적인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에 돌입한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을 포함해 IP를 공유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크리에이터들이 한 생태계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가상세계로 정리된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 내 아이템과 캐릭터를 NFT로 제작해 게임 외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간 게임 생태계 안에서만 머물렀던 콘텐츠들을 경계 밖으로 꺼내 2차 창작을 비롯해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도록 생태계를 확장시킨다는 것이 요지다.


메이플스토리의 성공 사례를 발판으로 삼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에서는 '리워드 경험'을 강화한다. 게임아이템을 NFT로 만들어 발행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블록체인 상에서 희귀 아이템의 제작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고 넥슨은 설명했다.


황선영 넥슨 그룹장은 "게임 플레이로 만들어진 아이템이 NFT화 되고 2차 창작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파생활동에 사용 가능한 환경을 만든다면 아이템의 가치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 코인 발행에 연동 게임과 애플리케이션까지 


NFT의 가치 교환을 위해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생태계 기축화폐가 될 '메이플 코인' 발행 계획도 밝혔다. 


여러 주체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에 모여 생태계를 구성하기 때문에 지속가능성을 부여하기 위해 기여도를 측정하고 보상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안에서 개발진은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각자의 파생 활동을 통해 NFT 생태계에의 사용처 확장에 기여하고 수익을 나누게 된다. 


넥슨은 '메이플 유니버스' 생태계 운용성 확보를 위해 핵심이 되는 코어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첫 선을 보이는 핵심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PC MMORPG '메이플스토리 N'이다. 이외에도 ▲모바일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N 모바일' ▲보유 NFT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즐길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N 월드' ▲외부 NFT를 연동해 다양한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메이플스토리 N SDK' 등을 차례대로 출시할 예정이다.


황선영 넥슨 그룹장은 "글로벌 시장의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메이플스토리 NFT가 진출하고, 다른 NFT 프로젝트들이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안으로 들어오면서 서로 융합되는 것이 궁극적인 비전"이라며 "이후에는 넥슨의 다른 유명 IP를 중심으로 또 다른 유니버스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확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