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AI의 미친 성능
우세현 기자
2023.03.17 09:00:20
오피스 365에 적용되는 사무용 인공지능 출시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피스용 인공지능(AI) '코파일럿'을 출시했습니다. 코파일럿은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사무용 AI인데요. 16일(현지시간) 이 기업은 새로운 AI의 소식을 알리며 "코파일럿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앱을 지구에서 가장 강력한 생산성 툴로 만들어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새로 출범하는 AI의 기능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관련기사 more
미국 육군 등에 업은 MS, 메타버스 왕좌 노린다 구글 "챗GPT 딱 기다려!" 인공지능협회 'VALUE-UP DEMO DAY' 개최

1. 워드에서의 코파일럿


텍스트 분야에서 AI의 성능은 챗GPT 도입 이후 이미 많은 사람이 경험한 바 있죠. 코파일럿은 간단한 지시만으로 복잡한 문서를 실시간으로 작성하고, 수정하고, 요약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문서의 분량도 '짧게', '중간', '길게' 사이로 조절할 수 있으며 문체도 수정할 수 있죠. 전문적인 문체, 가벼운 문체 등 AI에게 명령하기만 하면 용도에 맞는 텍스트를 자동 완성할 수 있습니다.


2. 파워포인트에서의 코파일럿


더 이상 보노보노는 없습니다. AI가 당신의 명령에 따라 자동으로 슬라이드를 생성해주기 때문이죠. 마이크로소프트가 든 예시를 살펴볼까요? "내 딸 타샤의 졸업식 자리에서 선보일 축하 발표 슬라이드를 만들어줘"라는 명령과 함께 타샤가 어떤 학창시절을 보냈는지 간단히 설명하기만 하면 순식간에 PPT가 완성됩니다. 개별 슬라이드의 내용 수정도 명령할 수 있고요. 연동된 PC의 데이터를 사용해 자동으로 타샤의 사진을 불러오기도 하는 등 이미지 자료도 첨부해 줍니다. 기업 보고서에 기반해 발표 자료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 가능하죠.


3. 엑셀에서의 코파일럿


방대한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해줍니다. 주소록 정리,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데요.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해 핵심 내용을 요약해주거나, 이를 자동 분류해 보기 편하게 재정렬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그래프 등의 시각적 자료로의 변환도 가능하고요.


4. 아웃룩에서의 코파일럿


이메일을 자동 작성해줍니다. 워드에서 적용되는 것과 비슷하게 메일을 수신하는 상대를 고려해 적절한 문체를 선택할 수 있고요. 메일이 쌓여있어 일일이 읽어보기 어려울 때 중요한 내용만 요약해서 전달해주기도 합니다. 상대방과 이전에 주고 받았던 메일의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때 AI에게 물어보면 자동으로 내용을 요약해서 응답해주기도 하고요.


5. 팀즈에서의 코파일럿


회의에서 서기가 필요 없어집니다! AI가 알아서 회의록을 작성해주고 이를 기반으로 추후 필요한 업무 목록까지 정리해주니까요. 사용자는 회의 중 코파일럿에게 지금까지의 회의 내용을 요약해달라 요청할 수도 있고요. 회의에 참여하는 다른 인물들이 안건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에서 코파일럿이 수행할 수 있는 기능도 놀랍지만, 프로그램 간 연동이 자유롭다는 점도 코파일럿의 큰 강점입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된 문서를 타 앱에 가져와 문서 형식을 바꾸거나, 해당 자료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지시를 내리는 등의 활용이 가능하죠.


현재 코파일럿은 일부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며 추후 대중에게도 공개될 예정인데요. 이제 관건은 시연 영상을 통해 선보인 것만큼 놀라운 성능을 실제로도 보일 수 있을 것인지가 될 것 같습니다. 코파일럿이 마이크로소프트의 말 대로 업무용 생산툴의 혁신을 불러올 수 있을지, 아니면 그저 빛 좋은 개살구로 끝날지 지켜봐야겠네요.


주가는 어때?


코파일럿 출시 소식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16일(현지시간) 4.05% 상승한 276.20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 기업의 규모를 고려하면 하루 사이에 상당히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한 것인데요. 이 기업은 챗GPT가 불러온 AI 열풍을 타고 연중 주가가 15.29% 오른 바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