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리딩상품' 발굴 덕 매출 성장
매출 8조6988억, 전년比 6.2%↑…우량 신규점 질적 성장도 주효
그래픽=이동훈 기자


[딜사이트 구예림 기자] BGF리테일이 신규 점포의 질적 성장과 차별화된 상품 전략을 앞세워 지난해 매출 확대를 이끌었다. 다만 고물가와 경기 침체,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면서 수익성은 주춤했다. 


BGF리테일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이 8조6988억원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했다고 1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516억원, 1952억원으로 각각 0.6%, 0.3% 감소했다.


BGF리테일이 외형 성장은 신규 점포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편의점 업계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리딩 상품을 발굴한 덕분이다. BGF리테일은 고물가 시대 속에서 '득템 시리즈', '990 시리즈' 등 초저가 상품을 선보인데 이어 생과일 하이볼, 압도적 간편식, 맛폴리 디저트 등 차별화된 상품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으며 매출 상승을 이끌어냈다.


특히 상품 운영품목을 다양화하는 동시에 상품 회전율을 높이는 점포 운영 전략으로 기존점 매출도 신장시켰다. 나아가 우량 신규점을 중심으로 꾸준하게 점포 수를 늘리며 매출을 견인했다. CU의 지난해 점포 수는 1만8458점으로 전년 대비 696점 순증했다. 작년 개점한 신규점의 일매출은 전년 대비 4%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난해 영업이익은 상반기 환율 폭등, 경기 침체 등 비우호적 대외 환경과 임차비·물류비 등 고정비의 지속적인 증가로 전년 대비 0.6% 감소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올해도 양질의 신규점 출점을 지속하고 상품·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나아가 비용 안정화 등을 통해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둔 경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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