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투자자의 날 앞둔 테슬라, '반값 전기차' 공개할까?
노우진 기자
2023.02.28 09:00:21
배런스 "3만 달러 수준의 모델 출시 가능성 높아"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테슬라가 다음 달 1일(현지시간) '투자자의 날' 행사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저가형 테슬라 출시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이 행사에서 테슬라의 장기 계획 청사진인 '마스터플랜 3'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앞서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마스터플랜 3은 지구를 위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미래로 가는 길"이라고 소개한 바 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머스크의 발언을 기반으로 마스터플랜 3에 테슬라 공장 증설 및 설비 투자 계획이 포함될 것이라 예상했는데요. 차세대 전기차 제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저가형 전기차 계획이 구체화될지 여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과거 머스크는 모델3 1대의 비용으로 전기차 2대를 만들어내는 수준에 도달하는 게 목표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그는 2만 5000달러의 전기차를 만들 것이라고 수차례 강조했습니다.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마스터플랜 3의 주요 구성항목은 훨씬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 대중화를 이룰 수 있는 핵심 기술을 공개하는 데 있을 것"이라며 "이번 이벤트는 테슬라와 이 기업의 주가 흐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마스터플랜 3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은? 리튬 기업 인수 추진하는 테슬라 독일 대신 미국에서 배터리 생산하는 테슬라 테슬라 자율주행 문제…36만 대 리콜

배런스에 따르면,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공급망 상황 변화 등의 변수를 고려해 3만 달러 수준의 신차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웰스파고의 콜린 랜갠 애널리스트는 테슬라가 3만 달러짜리 저가 모델을 내놓을 경우, 자동차 시장 수요의 95%까지 충족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출 것으로 내다봤어요. 샘 코러스 ARK 애널리스트 역시 "3만 달러 이하 차량을 내놓는다면 점유율 50%까지 시장 확장이 가능하다"며 "수요를 10배로 키울 수 있다"고 분석했고요. 이에 따라 '반값 테슬라' 계획이 테슬라 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월스트리트는 이번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반값 테슬라 외에도 전기차 배터리 생산,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 출시, 로보택시 계획 등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다만 보수적인 시각도 존재하는데요. 로이터는 "머스크가 과거 테슬라의 중요 청사진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시간표를 제시하고도 이를 제대로 지킨 사례가 드물다"며 "과도한 기대는 금물"이라고 지적했어요. 벤처캐피털 루프벤처스의 진 먼스터 매니징 파트너 역시 "머스크를 해독하는 공식은 꽤 간단하다"며 "그가 제시한 시간 계획에 2배를 곱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즉 투자자의 날에서 반값 테슬라에 대한 계획이 공개되더라도 실제 현실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 주가는 27일(현지시간) 5.46% 오른 207.63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곧 열릴 투자자의 날 행사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날 테슬라는 독일 베를린 인근 그륀하이데 공장이 정상궤도에 안착해 일주일에 4000대를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 역시 주가를 견인한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