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분기매출 8억원 남짓...갈팡질팡 '클레이튼'
김가영 기자
2023.03.02 08:12:55
①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 8억원 수준…시세 회복도 어려워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8일 11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표 블록체인인 클레이튼이 메인넷을 출범한 지 4년이 흘렀다. '국산 블록체인'으로 유명세를 타고 지난해에는 NFT(대체불가능한 토큰)와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서비스) 플랫폼으로 잠깐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개발된 여러 프로젝트가 사기성으로 논란을 빚은 데다 클레이의 시세 역시 최고가 대비 수십 퍼센트 하락한 상태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클레이튼 사업 주관 업체를 매년 바꾸고 있다. 딜사이트는 클레이튼의 지난 4년 간의 성과와 과제를 살펴봤다. <편집자주>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카카오의 블록체인 사업 자회사 크러스트 유니버스(Krust Universe)가 자체 개발 블록체인인 클레이튼 사업에서 손을 뗀다. 대신 클레이튼 운영은 클레이튼 재단(Klaytn Foundation)이 담당한다.


업계는 카카오가 클레이 시세 복구와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 등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지만 한계를 느끼고 사업 방향성조차 잡지 못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28일 가상자산 가상자산 업계에 따르면 크러스트는 최근 조직개편을 단행했으며, 대부분 인력이 클레이튼 재단으로 이동했다. 

관련기사 more
클레이튼 사업은 '총체적 난국' 길 잃은 카카오 클레이튼…토크노믹스 수정나서

크러스트는 클레이튼 관련 사업은 클레이튼 재단으로 이관하고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가상화폐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 사업을 포함해 클레이튼 블록체인 기술을 실제 적용하는 프로젝트 활성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카카오가 클레이튼을 재단으로 이관한 가장 큰 이유는 관련 사업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클레이튼은 카카오가 싱가포르에 설립한 자회사다. 당초 클레이튼 블록체인을 개발한 개발사였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활용한 여러 사업들은 크러스트의 자회사 그라운드엑스가 담당했다.


2019년 클레이튼 메인넷이 공개된 후부터 2021년까지 약 3년 동안 그라운드엑스가 주도해 나름대로 클레이튼 생태계를 키워왔다. 하지만 시장으로부터 큰 호응은 얻지 못했다. 이에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클레이튼 사업을 크러스트로 모두 이관했다. 당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직접 싱가포르를 찾아 현지 법인화와 더불어 기존 클레이튼 재단 운영 시스템을 모두 크러스트로 이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크러스트 역시 클레이튼 사업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는 내지 못했다. 카카오의 지난해 3분기까지 연결재무제표에 따르면 크러스트의 매출액은 약 8억4000만원이었다. 클레이튼 관련 사업으로 벌어들인 영업이익이 10억원도 채 되지 않는 셈이다. 전분기의 매출액은 3700만원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늘었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다만 유무형자산 처분 이익은 9억3000만원으로 영업이익보다 많았다. 이는 크러스트가 보유하고 있던 클레이 등 가상자산을 매도하고 벌어들인 수익으로 보인다.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보다 가상자산을 팔아 번 이익이 더 크다는 의미다. 


클레이의 시세 역시 회복되지 않고 있다. 가상자산 정보 플랫폼 쟁글에 따르면 클레이는 27일 현재 400원대에 거래 중이다. 최근 클레이튼의 토크노믹스 변경과 클레이튼 재단으로의 사업 이관 소식이 알려지면서 기대감이 반영돼 지난 1개월 동안 약 60% 상승했지만 여전히 지난 2021년 최고가였던 5600원 대비 92% 하락한 상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