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모바일 올림픽' 개막…AI·6G·로봇 등 신기술 향연
최지웅 기자
2023.02.27 16:40:19
27일 MWC 2023 개막…국내 기업 130곳 참가
삼성, SKT 단독 부스로 AI, 메타버스, 로봇 기술 전시
망사용료 주요 의제로...EU, CP에 부가 기조 관심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7일 15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7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3'(MWC23)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비아 전시장 전경. (사진=최지웅 기자)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3'(이하MWC23)가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모바일 올림픽'으로 불리는 MWC23은 다음달 2일까지 나흘간 피라 그란 비아 전시관에서 11만㎡ 규모로 치러진다. 주최 측인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에 따르면 200여개국에서 2000개 넘는 업체와 기관이 올해 MWC에 참가한다. 전시장 방문 고객도 8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 전시 주제는 '내일의 기술을 실현하는 오늘의 속도'다.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로봇, 클라우드 등 통신 기술과 융합한 새로운 기술 및 제품들이 대거 공개될 전망이다.


국내 기업들도 130여곳이 참여해 기술력을 뽐낸다. MWC의 큰 손인 삼성전자는 피라 그란 비아 제3전시관 중앙에 1745m²(528평) 크기의 대규모 갤럭시 전시 부스를 조성했다. 지난 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갤럭시 S23 울트라', '갤럭시 북3 울트라' 등 최신 모바일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more
'배달로봇에 순찰로봇까지' 규제혁신 가속화 글로벌 모바일 축제…국내 통신사 AI 저력 확인 삼성전자, 중국과 애플 폴더블 참전 대환영 디지코 KT…떠나는 구현모 대표도 응원
(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글로벌 통신사업자를 겨냥한 5G 네트워크 전시 부스도 마련했다. '5G 가상화 기지국', '신규 네트워크 칩셋 라인업', '에너지 절감 솔루션' 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공개한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단독 전시관을 꾸렸다. AI, UAM, 6G 등 다양한 ICT 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AI 컴퍼니 전환이라는 목표에 발맞춰 ▲한국어 기반 초거대 AI 모델인 '에이닷' ▲AI 반도체 '사피온' ▲로봇·보안·미디어·의료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되는 '비전 AI' 등 10여종의 AI 기술과 서비스를 공유한다.


KT는 '디지털 시대를 개척하는 DX 파트너, 디지코 KT'를 주제로 전시관을 연다. 인더스트리 시티에 위치한 전시관은 ▲DX 플랫폼 ▲DX 영역확장 ▲DX 기술선도 등 총 3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다. 초거대 AI '믿음'과 개방형 AI 연구개발 포털 '지니랩스'를 선보인다. KT의 미래 먹거리인 배송 로봇, 방역로봇이 전시관 곳곳을 누비며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SKT 전시관에서 현지 모델들이 조비에비에이션의 기체를 기반으로 제작한 실물 크기의 UAM 모형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제공=SK텔레콤)

중국 기업들의 참여도 두드러진다. 샤오미, 화웨이 등 중국 간판 기업들은 미·중 분쟁 여파로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3에 참여하지 못했다. MWC2023에서 설욕전을 펼치겠다는 각오다.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 간 갈등으로 촉발한 망 사용료 문제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티에리 브르통 유럽연합(EU) 집행위원이 개막 첫날 기조연설에서 망 사용료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힌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3일 구글, 넷플릭스, 메타 등 주요 콘텐츠제공사업자(CP)에 망 투자 비용 등을 분담시키는 내용의 법안을 공개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MWC 개막 전날인 2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망 중립성 등 여러 가지 논쟁이 있지만 공정성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