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메타도 AI 경쟁 참전
노우진 기자
2023.02.27 09:00:20
인공지능 언어 모델 LLaMA 출시 예정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7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메타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무슨 일이지?


챗GPT로 촉발된 생성 인공지능(AI) 경쟁에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플랫폼스(이하 메타)가 참전합니다. 메타를 이끄는 마크 저커버그 CEO는 24일(현지시간) 새로운 대규모 AI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라마(LLaMA)'인데요. 그는 이 언어 프로그램이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들에게 비영리적 라이선스로 제공될 것이며, AI 응용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어요.


이 LLM은 구글의 AI 프로그램 '람다'와 같이 텍스트를 읽고 요악하거나 번역하고 문장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툴을 말해요. 챗GPT와 구글의 새로운 검색엔진 '바드'를 구동하는 기반이기도 하죠. 저커버그는 "LLM은 텍스트 생성, 대화, 문서 요약뿐만 아니라 수학 정리, 단백질 구조 예측과 같은 더 복잡한 작업에 이르기까지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저커버그는 LLaMA가 경쟁 모델과 여러 면에서 차별화된다고 강조했는데요. 메타에 따르면, LLaMA는 오픈AI의 GPT-3에 비해 용량이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덕분에 PC나 스마트폰 같은 개별 기기에서도 챗GPT와 같은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죠.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기욤 램플 컴퓨터공학 박사는 "이 언어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OPT나 GPT-3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메타의 정리해고는 끝나지 않았다 스냅 "우리도 챗GPT 도입" 메타 "공식 계정 서비스 유료화합니다"

그래서?


최근 초거대 AI와 이를 활용한 생성 AI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발 빠르게 시장에 뛰어든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은 이미 선두권을 노리며 접전을 펼치고 있고, 이에 위기감을 느낀 메타도 이들을 뒤쫓기 시작한 겁니다. 메타는 그동안 AI 챗봇인 블렌더봇, 대규모 언어모델 OPT 등을 공개하며 AI 연구개발을 꾸준히 해왔지만, 반응은 좋지 않았습니다. 즉 경쟁 구도를 뒤엎기 위해 강력한 승부수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미예요.


메타의 참전으로 인해 빅테크를 중심으로 한 AI 전쟁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천문학적인 컴퓨팅 비용인데요. 초거대 AI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AI 반도체는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존 헤네시 알파벳 회장은 지난 22일(현지시간)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AI 검색 방식을 활용하기 위한 비용은 기존의 키워드 검색보다 10배 이상 더 든다고 밝히기도 했죠. 따라서 향후 경쟁의 관건은 답변의 품질을 보장하면서도 비용을 줄이는 것이 될 전망입니다.


주가는 어때?


메타 주가는 24일(현지시간) 0.96% 하락한 170.3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증시가 하방 압력을 받은 영향인데요.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종합주가지수가 1.69% 하락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나름대로 선방한 셈입니다. 여기에는 메타의 AI에 대한 기대감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여요. 만약 메타가 향후 AI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주가를 견인할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