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아이큐어 소액주주연대 "경영진 교체" 주주제안
박기영 기자
2023.02.16 15:36:20
"이사 해임·신규 이사 선임 등 전달"
아이큐어 소액주주연대 법률대리인이 회사에 주주제안을 전달했다.(사진 제공=법률사무소 사유)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아이큐어 소액주주연대가 회사에 경영진 교체와 전환사채(CB) 발행한도 하향 등을 정기주주총회 주주제안 안건으로 올려달라고 주주제안권을 행사했다.


아이큐어 소액주주연대를 대리하는 법률사무소 사유는 16일 아이큐어 본사를 방문해 주주제안 안건을 직접 전달했다고 밝혔다.


주요 안건은 총 6개로 ▲이사 해임 ▲이사 선임 및 후보 추천 ▲감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감사보수한도 승인 ▲정관 일부 변경 등이다. 정관 변경은 지분 희석을 줄이기 위한 CB 발행한도 감소와 사내이사 수 변경 등의 내용이 담겼다.


현재 소액주주연대는 주주제안 요건인  지분 1%를 확보했으며 향후 추가 지분 모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재무적 투자자(FI) 참여도 염두에 두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아이큐어, 원가 절감에 3Q 적자폭 감소 코스나인, 13일 거래재개…최대주주 "지분 안 팔아" 아이큐어, 코로나 백신 사업무산 법적 공방 '눈길' 아이큐어, 5년간 2100억원 모았는데…텅빈 곳간 왜?

아이큐어는 지난해 사내이사를 새로 선임해 임기만료 임원은 없다. 해임은 정관에 별도 규정이 없어 상법상 특별결의가 있어야 한다. 특별결의란 3분의 2 이상의 주주가 찬성표를 던져야 성사된다. 또, 발행 주식의 3분의 1 이상을 모아야 한다.


아이큐어 최대주주는 최영권 회장으로 지분율은 13.60%라는 점을 고려하면 사측이 의결권을 단 한주도 모집하지 않아도 30%에 달하는 지분을 모아야 승산이 있는 셈이다. 과반 출석 조항까지 고려하면 허들은 더욱 높아진다.


소액주주연대가 쉽지 않은 싸움을 시작한 이유는 경영진의 방만 경영을 두고 볼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아이큐어는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유상증자와 CB 발행을 통해 총 2151억원 가량을 투자받았지만, 적자를 지속하는 등 경영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소액주주연대를 대리하는 법률사무소 사유 관계자는 "(경영진 교체가)쉽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다"며 "그럼에도 소액주주들의 의지를 보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