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행동주의 펀드의 약진, '우연은 없다'
김진배 기자
2023.02.17 08:00:22
KCGI·얼라인, 대박수익 가시화...투자 철학과 철저한 분석이 비결
이 기사는 2023년 02월 16일 09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강성부 KCGI 대표(왼쪽),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 대표.(사진제공=각사 홈페이지)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최근 KCGI, 얼라인파트너스 등 행동주의 펀드들이 괄목할 만한 수익률을 올리며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소 뒷걸음질 치다 쥐 잡은 격'이라는 말도 나오지만, 이들의 수익 이면에는 명확한 투자철학과 정밀한 분석이 있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16일 사모펀드(PEF) 업계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 지분 6.92%를 보유한 KCGI는 최근 UCK와 MBK파트너스(UCK컨소시엄)가 19만원에 진행하는 공개매수에 응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으로 KCGI는 약 6개월 만에 수익률 46%, 시세차익 약 622억원을 올릴 수 있게 됐다.


KCGI가 처음 취득한 것은 지난해 8월로 알려졌다. 같은 해 12월 주식을 추가로 매수해 지분 5%를 넘기며 취득을 공시했고, 올해 1월 주주행동을 시작했다. 이후 UCK컨소시엄이 회사를 인수하겠다고 나서며 투자회수(엑시트) 길이 열렸다. 전면에 나선지 두 달 만의 일이다.


에스엠 지분 0.9%를 보유한 또 다른 행동주의 펀드인 얼라인파트너스(이하 얼라인) 또한 1년6개월 만에 투자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수만 전 총괄프로듀서와 경영진 갈등이 심화되며 카카오가 2대주주로 들어오려 하자 하이브가 에스엠 인수를 결정한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어수선했던 태광산업 주총장 이창환 얼라인 대표 "주주행동이 기업가치 올린다" 얼라인파트너스, 에스엠 투자회수 시점은 MBK·UCK컨소시엄, 오스템임플란트 새주인 등극

하이브는 이 전 총괄프로듀서의 지분 14.8%를 양수하고 주당 12만원에 공개매수에 나섰다. 시장에서 지분 25%를 추가로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얼라인이 공개매수에 응할 경우 올릴 수 있는 총수익률은 84%에 달한다.


업계는 두 행동주의 펀드가 단기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던 배경에 확고한 투자 철학과 기업분석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밸류에이션이 낮게 평가됐다고 판단된 기업 중 지배구조 개선만으로도 기업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곳들을 타겟으로 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규옥 오스템임플란트 회장은 불필요한 전환사채 발행 및 회사와의 콜옵션 거래 등으로 부당하게 지분을 늘렸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에스엠 또한 최대주주인 이 전 총괄프로듀서가 개인회사를 통해 과도한 용역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돼 왔다.


두 행동주의 펀드가 주주활동을 개시한 이후 오스템과 에스엠은 모두 최대주주가 바뀌는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 자연스럽게 지배구조는 개선됐고 불합리한 계약도 조기 종결하는 등 성과도 따라왔다. 주가 상승은 우연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한 IB업계 관계자는 "행동주의 펀드의 성과는 저평가 기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오너리스크 해소를 통해 기업 밸류에이션을 올릴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에 가능했다"며 "엑시트 시점이 빠르게 온 것은 맞지만 성과를 우연으로 폄하할 순 없다"고 말했다


한편 KCGI와 얼라인처럼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트러스톤 자산운용,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 등도 주주행동에 나섰다. 트러스톤은 올해 태광산업과 BYC를 대상으로 주주제안에 나섰고, 플래쉬라이트는 'KT&G 주인 있는 회사 만들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