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
삼일PwC, 딜 건수·규모 경쟁자 '압도'
배지원 기자
2023.02.01 17:15:16
딜사이트 대표이사상 수상…현대차 보스턴다이내믹스 등 인수자문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1일 16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1회 딜사이트 IB대상 시상식이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렸다. 인수합병(M&A) 재무자문 부문 딜사이트 대표이사상을 수상한 민준선 삼일PwC 부대표(오른쪽)와 이승호 딜사이트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딜사이트)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삼일PwC가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1회 딜사이트 IB대상' 시상식에서 인수·합병(M&A) 재무자문 부문 딜사이트 대표이사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가장 많은 재무자문 실적을 올리면서 쟁쟁한 글로벌 증권사를 제치고 선두에 올랐다. 


국내 1위 회계법인인 삼일PwC는 지난해 가장 큰 규모의 실적을 달성했다. 글로벌증권사가 선두권을 차지했던 크로스보더(국경 간 거래), 경영권, 지분인수도, 부동산 등 다양한 형태의 딜에서 잇달아 재무자문을 맡으면서 경쟁자들을 압도했다.


삼일PwC는 약 160건의 많은 거래에서 주관사를 맡으면서 양질의 자문 서비스를 제공했다. 대표적인 자문 거래는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 관련 거래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한 뒤 미국 투자법인을 설립해 인수한 지분을 현물로 출자했다. 현대차가 약 4400억원, 현대모비스가 3000억원 수준이다.


SK에코플랜트가 싱가포르의 글로벌 전기•전자폐기물 전문기업 테스(TES Envirocorp Pte. Ltd)를 인수하는 딜에서도 인수자측 자문을 단독으로 맡았다. 삼일PwC 계자는 "환경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SK에코플랜트의 성장전략에 가장 부합하는 싱가포르 소재 전기·전자 폐기물, 폐배터리 재활용 업체를 발굴했다"며 "이 딜은 SK에코플랜트의 첫 대형 해외 M&A로 국내외 환경 관련 기업 인수 중 최대 규모이고, 이번 인수를 통해 글로벌 재활용 사업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삼일PwC, 'ESG 데이터 플랫폼' 출시 SK에코플랜트, 친환경 앞세워 1년만에 회사채 노크 SK에코플랜트 북미법인, 환경·에너지 사업 확장 삼성증권, 외국계IB와 어깨 견줘

이번 인수를 통해 SK에코플랜트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폐배터리 시장에 진출해 향후 상장 진행 시 높은 성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7200억원대 한샘 매각 건에서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과 공동으로 인수자 측의 자문을 맡았다. 롯데지주의 미니스톱 인수 거래(약 3100억원 규모)에서도 매각주관사를 맡았다. 이 밖에도 군인공제회의 도시개발사업 부지 매각, 하나금융지주와 SKT의 지분 스왑 거래,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 연우 매각, KB국민은행의 티맵모빌리티 지분 매각 등의 거래에 주관사를 맡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기업지배구조 포럼 영상중계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