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법무법인 광장, 딜 난제 창의적 해법 돋보여
강지수 기자
2023.02.01 17:10:24
베스트 딜 심사위원장상 수상…GS컨소시엄 휴젤 지분인수 자문역량 입증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1일 16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1회 딜사이트 IB대상 시상식이 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렸다. 베스트 딜 부문 심사위원장상을 수상한 이승환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오른쪽)와 정유신 서강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심사위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딜사이트)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법무법인 광장이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1회 딜사이트 IB대상'에서 베스트 딜 부문 심사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베스트 딜'로 꼽힌 거래는 지난해 1조6000억원 규모로 진행된 GS컨소시엄의 휴젤 경영권 지분 인수 딜이다. 광장은 해당 거래에서 통상적인 M&A 거래에서 발생하지 않는 이슈에 대해 적절하고 창의적인 해법을 제시하면서 법률 자문사의 역할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거래 협상 당시 휴젤은 약사법 위반 건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를 받고 있었다. 원 주식매매계약이 체결된 이후에는 식약처가 휴젤에 대해 품목허가취소 등 처분을 내려 딜 종결 불확실성이 한층 커진 상황이었다.


광장은 이같은 상황에서 식약처의 처분 가능성과 타당성, 처분에 대한 취소소송 등 위험을 법적 측면에서 면밀히 검토하며 위험 분배를 위한 당사자들의 이해관계를 세밀하게 조율하는 한편, 주식매매계약서에 식약처 처분으로 인한 위험을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원만한 계약 체결을 이끌어냈다.

관련기사 more
삼성증권, 외국계IB와 어깨 견줘 법무법인 세종, 쌍용차 M&A 난제 해결 삼일PwC, 딜 건수·규모 경쟁자 '압도' 미래에셋證, 역대 최대 영구CB 발행 이끌어

아울러 광장은 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 M&A 승인 과정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휴젤이 갖고 있는 보툴리늄 균주 및 제조공정은 산업기술보호법상 국가핵심기술로, 휴젤 최대주주를 외국 법인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이 필요했다. 광장 M&A 팀은 매수인을 대리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에 나서는 한편 지식재산권 및 헬스케어팀과의 협업을 통해 탄탄한 논리를 제공하면서 승인을 이끌어냈다. 


광장은 또 해당 거래에서 매수인의 진술 및 보장 보험(W&I보험) 가입이 요구됨에 따라 충분한 위험 파악 및 분석이 이루어졌다는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보험회사와 수 차례 논의를 진행하는 등 매수인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했다.


또 컨소시엄이 다국적 투자자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을 고려해 매매대금 지급 과정에서 외국인투자 촉진법 및 외국환거래법에 저촉되는 부분이 없도록 면밀한 법적 검토를 진행했다. 광장 M&A팀과 FX팀은 이 과정에서 은행 및 매수인의 투자전용계정이 개설된 증권회사 등과도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며 성공적으로 거래를 마무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