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ESG 진심 SK, 하이닉스 10억달러 SLB 발행
김민기 기자
2023.01.11 15:53:00
SK하이닉스, 업계 최초 10억달러 규모 SLB 발행...당초 목표액 크게 뛰어넘어 기대 이상 흥행
SK하이닉스 본사 전경. (출처=SK하이닉스)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SK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공사례를 만들었다. ESG에 진심이었던 SK가 당분간 실적 저하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되는 SK하이닉스를 통해 예상을 넘어서는 지속가능연계채권(SLB, Sustainability-Linked Bond) 발행에 성공했다. 


SK하이닉스는 11일 10억달러 규모의 지속가능연계채권(SLB) 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측은 "반도체 하강 국면에서도 대규모 투자가 들어온 데 대해 회사는 무척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며 "이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올해 반도체 업황이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이 채권에 담긴 당사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에 대해 신뢰를 보내준 결과물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회사는 당초 SLB 목표 발행액을 6223억만원(5억달러)로 설정했다. 그러나 304개 기관을 중심으로 다수 투자자들이 기대 이상의 관심을 보이면서 1조2447억원(10억달러)까지 발행 규모를 확대했다.

관련기사 more
동원시스템즈, 국제 인증기준 'GRS' 획득 금감원, ESG 채권 그린워싱 막는다 SK하이닉스 D램, 인텔 새 CPU 인증 취득 인텔, 차세대 D램 지원 '사파이어래피즈' 선봬

SLB는 ESG 경영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금리 등이 조정되는 채권이다. 회사는 이 채권 발행의 조건으로 온실가스 Scope 1, 2배출량 집약도를 2020년 실적을 기준으로 2026년까지 57%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온실가스 Scope 1은 제품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직접 배출), Scope 2는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기나 스팀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간접 배출)다. 온실가스 배출량 집약도는 메모리 반도체 생산 용량 단위(비트, bit) 당 온실가스 배출량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SLB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중 하나로 주목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기업 중 처음으로 이 채권을 발행했다.


회사는 목표 대비 감축 실적을 '지속가능성 보고 시스템(SRS, Sustainability Reporting System)'에 매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 2026년이 지나면 이듬해 상반기 중 최종 목표 달성도를 측정해 공개하고, 결과에 맞게 금리를 조정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채권 발행에 앞서, 기존에 수립했던 ESG 목표에 대한 글로벌 인증기관의 검증도 진행했다. 무디스와 DNV(Det Norske Veritas)는 회사 목표에 대해 도전적인 수준이고, 달성시 지속가능경영 기여도가 상당히 높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DNV는 노르웨이에 본부를 둔 글로벌 인증기관이다. 


김우현 SK하이닉스 부사장(CFO)은 "이번 SLB의 성공적인 발행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글로벌 투자자들에 인정받은 결과라고 본다"며 "앞으로도 당사는 ESG 경영을 선도하며 경제적 가치(EV)와 사회적 가치(SV)를 공히 높여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9333억7500만(7억5000만달러) 규모의 그린본드를 이번 SLB와 함께 발행했다. 그린본드는 환경친화적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한 용도로만 쓸 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회사는 그린본드를 통해 마련한 재원을 수질 관리, 에너지 효율화, 오염 방지, 생태환경 복원 등 친환경 사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