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 "지속가능 벤처투자 확립"
장희수 기자
2023.01.02 15:49:12
'투자-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강조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2일 15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

[딜사이트 장희수 기자]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사진)가 '지속가능한 벤처생태계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회수한 투자 수익이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조성해야 한다는 뜻이다.


유 대표는 2일 신년사를 통해 "우리가 맞닥뜨린 위기와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책은 중단 없는 혁신"이라며 "위기 때 단행한 투자가 도리어 더 높은 수익으로 돌아왔던 벤처투자 역사가 이를 증명한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끊임없는 재투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회수한 수익이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으로 이를 '마르지 않는 샘'에 비유했다.


유 대표는 "벤처기업에 투자해 회수한 수익이 끊임없이 재투자로 이어지고, 재투자가 더 큰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벤처 투자가 이뤄질 때 현존 벤처기업은 물론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는 벤처기업에게도 도전 의식과 용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하이투자파트너스, 그린뉴딜 투자 실탄 장전 한국벤처투자, '지역혁신 벤처펀드' GP 선정 돌입 VC협회 "모태 예산축소 시기상조, 예년 수준 회복해야" 모태펀드 조합 규약, 종이 대신 디지털 보관한다

이어서 "이런 벤처기업 투자로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우는 '벤처입국'(立國)을 고민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벤처 투자 생태계 확립이 갖는 공공성도 강조했다.


국내 벤처기업의 세계 진출을 위한 지원 계획도 밝혔다. 유 대표는 "해외 벤처캐피탈과 함께하는 글로벌 펀드가 활성화되면 국내 벤처생태계는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창업대국으로 거듭나겠다는 정부의 목표를 앞세워 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유 대표는 벤처 생태계 종사자의 행복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도 전했다.


그는 "전세계 벤처기업을 선도하는 실리콘밸리의 비결은 구성원의 행복 증진에 있음을 발견했다"며 "지속가능한 벤처생태계의 한 축인 행복증진을 위해 임기를 마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제약 조건을 기회로 만드는 능동적인 자발성이 중요하다"며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안과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는 국내 벤처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수준을 높이고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선제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