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모태펀드 조합 규약, 종이 대신 디지털 보관한다
최양해 기자
2022.12.09 09:59:08
한국벤처투자, 정책금융 최초 전자규약 시스템 도입…"ESG 경영 일환"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모태펀드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가 정책금융 최초로 전자규약 시스템을 전면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 9월 전자규약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 지 3개월 만이다. 벤처 업계의 긍정적인 의견을 수렴해 '모태펀드 출자사업 선정 조합 전체'로 전자규약 도입 범위를 확대했다.

규약은 벤처조합 결성 시 ▲재산관리·운영 ▲투자기업 선정 및 투자 ▲조합 재산의 배분 등과 같은 기준을 명시한 중요 문서로 조합원 간 합의를 통해 작성된다. 한국벤처투자는 그동안 연평균 약 600건 이상의 규약을 신규 작성하고, 조합원 전원이 날인한 종이 문서를 보관했다.


한국벤처투자는 이번 전자규약 도입 확대로 행정업무 효율화와 고객 편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또 종이 문서 발행과 규약 날인을 위한 이동 차량이 감소하는 만큼, 탄소 배출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벤처투자는 향후에도 다양한 업무 개선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업무 효율성을 증대하고 범국민 대상 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해서다. 특히 벤처 업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환경 조성과 '종이 없는 사무실(Paperless Office)' 운영 확대에 주력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전자규약 도입 확대와 더불어 투자계약서, 주주 간 계약서 등 투자 관련 서류를 전자화하는 서비스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이번 전자규약 서비스 확대로 연간 약 9만3000kg의 탄소 배출 절감이 기대된다"며 "한국벤처투자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제안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ESG 가치를 창출한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ESG 경영체계를 선제 도입하고 벤처투자 시장에 ESG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전자규약 도입 확대는 한국벤처투자 임직원이 벤처 업계 종사자 의견을 수렴해 직접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벤처투자, 유웅환號 조직개편 키워드는?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 "지속가능 벤처투자 확립" 스톤브릿지벤처스, 모태펀드 '최우수 운용사' 선정 서울산업진흥원, 300억 오픈이노베이션펀드 출자 시동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