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고난을 기회로"
김민기 기자
2022.12.29 11:08:22
손자병법 '이환위리(以患爲利)' 말 인용..."고난을 극복해 오히려 기회로 삼자"고 강조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9일 11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태원 SK 회장. (출처=SK)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 안에 내재 돼 있는 기회를 포착하고 청사진을 만들어가는 일에 역량을 집중해 올 한 해 새로운 성공 스토리를 많이 만들어 가면 좋겠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9일 신년사에서 손자병법에 '이환위리(以患爲利)'라는 말을 인용하며 "고난을 극복해 오히려 기회로 삼자"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신년사에서 "지난해 우리 경제는 유례없이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수출 세계 6위 달성, 방산 분야의 대규모 수주, 누리호 발사 성공, K-콘텐츠의 눈부신 활약 등 다방면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며 "반도체, 배터리,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높은 경쟁력은 우리 경제와 안보의 든든한 방파제 역할을 했다"고 올 한 해를 되돌아봤다. 


하지만 올해 대내외 경제환경은 결코 녹록지 않았다. 미·중 갈등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지정학적인 긴장이 언제 해소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세계경제는 기존 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질서가 정착되기까지 상당기간 불확실성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각종 경제지표들은 견고하지 못하고, 방향성에 대한 신뢰도 약해지면서 기업활동을 더욱 움츠러들게 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새해 美강달러 정책 부작용 대비해야" 최태원 SK 회장, 노소영 항소에 맞항소 '이혼' 최태원 SK 회장, 재산분할 판결…현금만 665억 지급 최태원 SK 회장 "지구촌 문제, 유연성·다양성 접근해야"

이에 최 회장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기업 부담을 줄이는 제도적 뒷받침은 정부와 국회의 중요한 역할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들과 동등한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제도적 환경을 마련하는 데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며 "노동개혁, 규제개혁, 교육개혁과 같은 개혁과제를 일관성 있게 추진해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을 다시 끌어올리는 자양분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업인들에게는 다가오는 위기가 버겁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미래를 향한 도전은 게을리할 수 없다"며 "지금 무엇을 준비하느냐가 다가올 경제 회복기에 실력의 차이를 극명하게 가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상의가 자신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최 회장은 "대한상의는 회원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경제계 현안을 해결하는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히 임하겠다"면서 "우리 기업에 대한 국민신뢰 회복과 사회와의 소통 강화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면한 국가적 현안에 대한 해법 모색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시대가 기업에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배려도 놓치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어려운 분들을 보듬고 함께 밝은 미래로 가는 것,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들을 소중히 여기며 함께 발전해 가는 것이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신(新) 기업가정신이라고 믿는다"면서 "경제계의 동참과 협력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월드엑스포 유치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최 회장은 "올해는 2030년 월드엑스포 개최지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유치에 적극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대한상의는 부산엑스포 유치 민간사무국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꿈시장에는 불경기가 없다'는 시구(詩句)처럼, 2023년 계묘년 '토끼의 해'를 맞아 좋은 꿈 많이 꾸시기를 바란다"면서 "토끼는 큰 귀로 주변의 소리를 잘 듣는 동물로, 지혜와 번영을 상징한다. 올해 모든 경제주체들이 서로에게 귀를 열고 경청하며 함께 뜻을 모아 대외 불확실성과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