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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특수' 끝난 에이스침대, 돌파구는
최재민 기자
2022.12.02 08:01:16
당분간 시장 불황 지속될 전망…고객 접점 확대·판매채널 다각화에 '총력'
이 기사는 2022년 12월 01일 17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이스침대 매장 전경(사진=에이스침대)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코로나19 특수를 톡톡히 누렸던 에이스침대가 엔데믹 시대에도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시장 공략에 팔을 걷어붙였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백화점 등 대형 채널에 팝업스토어 운영을 활성화하고, 생활용품 홀더 등 라이브스타일 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해 젊은 소비자를 끌어모으겠다는 계획이다. 


에이스침대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불거진 2020년부터 실적이 크게 개선된 회사다. 2019년까지만 해도 2774억원이었던 회사 매출은 2020년 2891억원, 2021년 3454억원 순으로 연평균 11.6%씩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4.5%씩(499억원→504억원→774억원)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콕' 문화가 활성화되며 침대, 침구 등 가구·인테리어 수요가 급증한 결과다.


하지만 엔데믹 시대에 접어든 올해부터는 수익성 측면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에이스침대의 올 3분기 누계 실적만 봐도 매출은 2611억원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495억원을 내는데 그치며 같은 기간 9% 감소했다. 이에 따라 순이익도 417억원으로 이 기간 10.3% 감소했고,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 역시 25.1%(520억원→389억원) 줄었다.


이는 원재료비,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이 1년 새 급등한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올 9월 말 기준 침대 제작에 필요한 원재료인 목재(1SAL)의 가격은 3138원으로 전년 같은 시점 대비 27.4% 상승했으며, 경강선(1KG)의 가격은 1506원으로 같은 기간 30.6% 올랐다. 아울러 회사가 종업원에게 지급한 급여 역시 이 기간 3.9%(278억원→289억원) 불어났다. 이에 따라 에이스침대의 영업이익률은 1년 새 21.2%에서 18.7%로 2.5%포인트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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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당분간 가구∙인테리어 산업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단 점이다. 이광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주택 거래량 감소 기조가 장기화됨에 따라 국내 가구 및 인테리어 시장 위축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업체간 경쟁도 격화되고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업황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이렇다 보니 에이스침대 역시 시장 불확실성을 타개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우선 에이스침대는 백화점 등 대형 유통 채널에서의 팝업스토어 운영 활성화에 나서는 형태로 고객 접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몇 개의 매장을 오픈할 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팝업스토어는 신제품∙프리미엄 라인 등을 쇼룸 형태로 선보이는 체험형 매장이 될 것이란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젊은 세대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한 전략도 수립 중이다. 이를 위한 선제 조치로 에이스침대는 지난달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클럽 에이스'를 론칭했다. 에이스침대는 클럽 에이스를 앞세워 내년부터 MZ세대 트렌드에 맞춘 홀더, 디저트 등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외 판매채널을 다각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에이스침대는 그간 백화점과 직영점(에이스에비뉴), 대리점 등을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채널 판매에 집중해 왔지만, 내년부터는 라이브커머스 사업자와의 협업 및 할인 프로모션을 통한 온라인몰 활성화에도 역량을 쏟을 계획이다.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시장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소비자를 유치하고 그들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며 "판매채널 다각화도 본격화할 예정인 만큼 이른 시일 내 회사의 전략이 실적으로 드러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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