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디펜스, 폴란드서 3조짜리 수출 대박
김진배 기자
2022.08.29 16:16:28
K9자주포·탄약류까지…통합 한화 방산사업 시너지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이사(오른쪽)와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 사진제공/한화디펜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디펜스가 폴란드 정부에 K9 자주포는 물론 155mm 탄약류 등을 수출한다. 계열사 통합으로 방산 3사 통합 패키지 판매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계약 규모는 3조2038억원으로, 최근 매출의 절반에 해당하는 규모다. 


29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자회사 한화디펜스가 폴란드 정부와 K9 자주포, 155mm 탄약류 등을 공급하는 수출 실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 규모는 3조2039억원이다. 지난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연결기준 매출액에 49.9%에 해당하는 대형 계약이다.


이번 계약은 지난달 폴란드와 맺은 기본계약을 토대로 수출 대상 장비의 수량과 금액, 납품 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1차 실행계약'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한화디펜스는 우선 2026년까지 폴란드에 K9 자주포를 순차적으로 납품하게 된다.


이번 계약은 역대 K9 자주포 수출 역사상 가장 큰 규모다. 추가적인 물량 계약이 이뤄질 2차 실행계약까지 체결되면 현재 52% 수준인 세계 자주포 수출시장 점유율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more
한화디펜스 K9자주포, 40km까지 명중 한화그룹, 계열사 '합종연횡' 단행 배경은 한화 방산계열 똘똘 뭉쳤다…'한국형 록히드마틴' 목표 ㈜한화, 방산 떼고 한화정밀기계·한화건설 담았다

이번 계약 이행을 위해 연내 폴란드 지사도 설립한다. 폴란드 지사는 향후 유럽 방산 수출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디펜스는 미국, 호주, 폴란드, 영국 등에 전진기지를 확보해 방산 수출 확대를 위한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화디펜스는 이미 NATO 회원국 4개국(튀르키예, 폴란드, 노르웨이, 에스토니아)과 자주포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NATO 동맹의 핵심인 영국과 미국의 자주포 사업에도 도전장을 낸 상태다.


주력 사업은 K9A2다. 해당 자주포에는 탄약장전이 완전자동으로 이뤄지는 자동화포탑이 탑재된다. 이를 앞세워 내년부터 시작되는 영국 기동화력체계(MFP) 사업 경쟁에 나선다. 또한 미국 사거리연장 자주포 사업(ERCA)에도 K9A2의 핵심기술을 제안하는 등 세계 최대 방산시장 진입을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에는 한화디펜스 K9 자주포 외에도 ㈜한화 방산부문의 155mm 탄약류도 포함됐다. 향후 ㈜한화 방산부문에서 생산하는 정밀유도미사일과 레드백 플랫폼에 대전차유도미사일 체계를 탑재한 차세대 장갑차 등을 폴란드에 제안할 계획이다.


계열사 통합을 통해 방산 3사 제품의 패키지 판매가 가능해지고, 서로 호환되는 제품을 결합한 새로운 무기체계 개발도 가능해짐으로써 향후 국내외 수요창출을 위한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부환 한화디펜스 해외사업본부장은 "K9은 전 세계 9개 국가가 사용하는 가장 기술력이 검증된 자주포 솔루션이며, 특히 유럽국가들을 중심으로 'K9 유저클럽'이 만들어질 정도로 폭넓은 신뢰를 얻고 있다"며 "향후 NATO가 신뢰할 수 있는 핵심 파트너로서의 입지와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