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 방산계열 똘똘 뭉쳤다…'한국형 록히드마틴' 목표
김진배 기자
2022.07.29 14:30:59
그룹 방산 이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 방산부문·한화디펜스 인수·합병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9일 14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엔진.사진제공/한화에어로스페이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 방산부문을 인수함과 동시에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합병한다. 그룹 계열사가 가진 방산 역량을 한 곳에 모아 사업 시너지를 창출하고 확장을 가속화하겠다는 의도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9일 이사회를 열고 그룹내 방산역량을 한데 모으기 위해 ㈜한화 방산부문을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합병하는 안건도 함께 결정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측은 이번 인수·합병 건에 대해 "안으로는 각 계열사가 가진 육·해·공·우주기술을 모아 시너지를 내고 밖으로는 각 계열사가 열어놓은 해외 판로를 결합해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라며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회사를 2030년까지 '글로벌 디펜스 톱10'으로 키우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달 발사에 성공한 누리호의 모든 엔진을 제작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제작기술을 가진 항공·우주 전문기업이기도 하다. 여기에 이번 개편으로 우주 발사체 연료기술·항법장치·탄약·레이저 대공무기기술을 보유한 ㈜한화 방산부문과 K9 자주포와 원격사격통제체계·잠수함용 리튬전지체계 기술, 5세대 전투장갑차 레드백 등을 보유한 한화디펜스를 추가로 결합함으로써 방산 전 영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디펜스 솔루션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more
기반 다진 차남 김동원에 쏠린 눈 한화, 록히드 마틴이 될 수 있을까 한화의 방산 '화룡점정'은 KAI 양수겸장…한화의 인수 노림수

이러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전략은 F-16·F-35 전투기 등 뛰어난 항공기술이 주력이지만 패트리엇 미사일(PAC-3), 이지스레이더(AN/SPY-1) 등을 함께 개발하면서 세계 1위 종합방산기업이 된 록히드마틴의 사업 모델과 유사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측 역시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기업 규모를 키우고 제품을 다양화해 '한국형 록히드마틴'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라고 밝혔다. 


인수·합병을 통해 기업의 규모를 키우고 전세계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는 건 방산업계의 최근 추세다. 미국 방산기업 레이시온은 2019년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를 인수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방산기업이 됐다. 2017년 오비탈ATK를 인수해 세계 3위 방산기업이 된 노스롭그루먼의 사례도 있다.


기업 규모가 클수록 대량 생산을 통해 가격을 낮출 수 있고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어야 서로 호환되는 제품끼리 패키지 판매가 가능한 방산업계의 특성 때문에 그간 국내에서도 세계적 규모의 방산기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측은 "방산이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분야인 만큼 세계무대에서 규모와 실력으로 밀리지 않는 기업을 만들겠다는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미국·영국·독일 등 북미·유럽 중심이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수출 판로는 크게 넓어질 전망이다. ㈜한화 방산부문과 한화디펜스는 호주·튀르키예(터키)·인도·이집트 등 8개국에는 K9 자주포,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베트남 등에는 장갑차, 아랍에미리트(UAE)에는 천궁 발사대 등을 수출해왔다. 이들 수출국을 더하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개에 육박하는 수출길을 확보하게 된다. 넓어진 수출 판로와 다양한 제품을 보유한 종합방산회사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육·해·공·우주를 아우르는 '방산 패키지' 수출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내부적으로는 각 계열사가 보유한 기술력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방산종합연구소 설립 등 화학적 결합을 추진한다. 특히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누리호 엔진을 제작한 우주발사체 엔진 기술과 ㈜한화 방산부문이 보유한 우주 발사체 연료기술 결합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엔진기술과 연료기술이 합쳐지면 앞으로 더 발전된 형태의 '미래형 누리호'를 만들 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체급을 높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 외에 무인화·자동화되는 미래전도 본격적으로 준비할 계획이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국방에 인공지능과 드론,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도입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인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무인화 자율주행기술·에너지 저장기술·전장상황 인식기술 등 차세대 핵심기술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