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LG엔솔, 한화큐셀에 5GWh ESS용 배터리 공급 外
김민기, 이우찬, 조은비, 이승주 기자
2026.02.04 15:49:31
박재홍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 법인장(오른쪽)과 크리스 호드릭 한화큐셀 EPC 사업부장이 미국에서 ESS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LG엔솔)

[딜사이트 김민기, 이우찬, 조은비, 이승주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 미국법인(Hanwha Q CELLS USA)과 총 5GWh의 ESS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급 제품은 미국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생산되는 ESS용 LFP 배터리다. 2028년부터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납품될 예정이며 한화큐셀의 미국 내 전력망 ESS 프로젝트에 공급된다. 양사의 이번 계약은 2024년 5월 발표한 총 4.8GWh의 ESS 프로젝트 계약에 이은 두 번째 성과다. 첫 계약을 통해 검증된 양사 제품 경쟁력, 현지 생산 역량 등이 연속 계약 체결의 바탕이 됐다. 양사는 미국 내 구축한 생산 거점을 바탕으로 배터리와 태양광 모듈을 연계한 에너지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실제 LG엔솔의 배터리는 미시간주에서, 한화큐셀의 태양광 모듈은 조지아주에서 각각 생산될 예정이다. 배터리부터 태양광 모듈까지 프로젝트 전반이 미국 현지 생산으로 이뤄진다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다. 


◆한화, 사우디 방산전시회 참가

'WDS 2026' 한화 부스 조감도. (제공=한화)

한화가 AI기술이 접목된 '배회형 정밀유도무기(L-PGW)' 등 첨단 무기체계를 글로벌 시장에 처음 공개한다. 대한민국 정부와 원팀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한국 방산의 경쟁력을 세계 무대에 선보이고 사우디의 '비전2030' 실현에도 기여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한화오션은 8~12일 사우디 리야드에서 열리는 'World Defense Show 2026(WDS·사우디 방산 전시회)'에 역대 최대 규모인 677㎡ (야외 50㎡ 포함) 통합 전시부스로 참가한다고 4일 밝혔다. 격년으로 열리는 WDS는 올해가 3번째로 이번 전시에는 76개국 773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 글로벌 사업 '중동'으로 확대

카타르 조선소 전경. (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고 있는 'LNG 2026'에서 중동지역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해 카타르 국영 조선소인 QSTS(Qatar Shipyard Technology Solutions)와 사업협력 MOU를 체결한다고 4일 밝혔다. 카타르 동부에 있는 QSTS는 세계 최대 LNG 선사인 카타르 국영 나킬라트(Nakilat)의 자회사로 지금까지 LNG 운반선 등 2000여척의 수리 실적을 보유한 조선소다. 이번 MOU 체결로 삼성중공업과 QSTS는 개조, AM(After Market)분야 협력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양사는 탈탄소, 에너지 저감, 선상탄소포집장비 등 친환경 설비, 디지털 솔루션 분야의 개조 사업 협력과 함께 소형 해양 프로젝트·특수 목적선 신조 협력도 검토할 계획이다.


◆캐나다 국방조달장관, HD현대 글로벌R&D센터 방문

4일 스티븐 퓨어(Stephen Fuhr) 캐나다 국방조달장관 일행이 HD현대 관계자들로부터 잠수함 모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제공=HD현대)

캐나다 국방조달장관이 HD현대를 찾아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 역량을 확인하고 전략적 파트너로서 협력 중요성을 논의했다. HD현대중공업은 4일 스티븐 퓨어(Stephen Fuhr) 캐나다 국방조달장관과 필립 라포르튠(Philippe Lafortune) 주한캐나다대사 일행이 경기도 판교에 있는 HD현대 글로벌R&D센터(이하 GRC)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캐나다 잠수함 도입 사업 'CPSP(Canadian Patrol Submarine Project)' 추진 일환으로 국내 방산업체의 건조 역량과 기술력을 직접 확인하고자 이뤄졌다. 이날 장관 일행은 HD현대중공업의 박용열 함정사업본부장(부사장)의 안내로 구축함, 호위함, 잠수함, 무인수상정 등 HD현대중공업이 그동안 개발한 함정들을 살펴봤다. HD현대중공업은 캐나다 잠수함 사업(CPSP)에서 한화오션과 원팀을 꾸려 수주 경쟁에 나선 상황이다.


고려아연, 드론·로봇용 '차세대 배터리 소재' 개발 본격화

왼쪽부터 김종학 태성 대표이사, 김승현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장, 정준식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 부대표. (제공=고려아연)

고려아연이 차세대 음극집전체(배터리 핵심 소재)로 주목받는 복합동박(Composite Copper Foil) 상용화를 위해 태성,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와 손을 잡았다. 드론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소형 모빌리티의 보급 확대로 복합동박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고려아연은 지난달 28일 온산제련소에서 '드론·로봇용 복합동박 탑재 고성능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해 태성,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복합동박은 구리(동)로만 만든 일반 동박과 비교해 구리 사용량이 적고 중심부를 폴리머 소재로 구성하므로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상대적으로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밀도가 높고 안전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기존 흑연 음극재보다 성능은 우수하지만 충전 시 팽창과 전도성 저하 등 단점이 있는 실리콘 음극재의 문제점을 완화해주는 특성도 있다. 복합동박은 차세대 배터리 핵심 소재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소재로 특히 드론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소형 모빌리티 제품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