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테슬라, 사상 첫 '연간 매출 감소'…로보택시에 쏠린 눈
김나영 기자
2026.01.29 15:58:10
이 기사는 2026년 01월 29일 14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언스플래쉬

[딜사이트 김나영 기자] 테슬라, 사상 첫 연간 매출 감소 기록... 성장의 끝일까요?


테슬라가 수요일 장 마감 직후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4분기 실적을 발표했지만, 웃음기는 다소 가셨습니다.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 감소하며 회사 역사상 처음으로 '연간 역성장'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실적 발표 후 시간외 거래에서 3%가량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시장이 최악의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금융정보업체 LSEG가 집계한 분석가들의 예상치와 실제 결과를 비교해 보면 테슬라는 나름의 선전을 거뒀습니다. 조정 주당순이익(EPS)은 0.50달러로 예상치 0.45달러를 상회했고요. 매출도 249억달러로 예상치 247.9억 달러 상회했습니다.


하지만 연간 성적표는 씁쓸했습니다. 2024년 977억달러였던 연간 매출이 2025년에는 948억달러로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주력 사업인 자동차 부문의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나 급감한 것이 뼈아팠습니다. 테슬라의 성장을 이끌어온 자동차 판매가 전 세계적인 경쟁 심화, 특히 중국의 BYD(비야디) 같은 강력한 경쟁자들의 공세에 밀려 정체 국면에 접어든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more
마이크로소프트, 차세대 AI '마이아 200' 공개

"로보택시"에 쏠린 눈, 자동차 회사에서 AI 기업으로


테슬라가 자동차 판매 둔화라는 파고를 넘기 위해 제시한 카드는 바로 '로보택시'입니다. 이번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도 로보택시가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단순히 전기차를 파는 제조사를 넘어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물리적 AI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사실 테슬라의 최근 실적을 들여다보면 흥미로운 지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부문은 고전하고 있지만, 에너지 저장 장치 부문은 역대 최대 규모인 14.2GWh(기가와트시)의 설치량을 기록하며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배경 설명을 조금 덧붙이자면, 테슬라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태양광 등으로 생산한 전기를 저장해 두는 대형 배터리(메가팩 등)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가 예전만 못하다 보니, 투자자들은 이제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회사로 보지 않고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에너지 사업을 아우르는 AI 기술 기업으로 재평가하려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4분기 판매량 감소의 원인 중 하나로 미국 내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의 중단과 같은 외부 정책 변화도 큰 영향을 미친 만큼, 앞으로의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28일(현지시간) 테슬라의 주가는 전일대비 0.13% 오른 431.46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이 기업의 주가는 최근 6개월 새 32.21%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