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이롬홀딩스, 헬스케어 전환 승부수
이다은 기자
2026.02.02 07:00:21
②두유사업서 유전체·조기진단으로 무게추 이동
이 기사는 2026년 01월 30일 11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황성주 이롬홀딩스 회장. (사진=이롬홀딩스 홈페이지 캡쳐)

·

[딜사이트 이다은 기자] 회생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를 인수한 이롬홀딩스(구 이롬그룹)의 선택을 두고 시장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과거 두유와 생식제품이 주력이었던 이롬홀딩스가 회생절차 기업 인수에 나선 배경으로 헬스케어 중심의 사업재편 전략이 깔려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롬홀딩스는 황성주 박사가 1999년 설립한 생식(生食) 기반 면역·헬스케어사업 기반 기업이다. 사업 외에도 ▲미션·교육(꿈의 학교) ▲메디컬(사랑의병원) ▲공간&레지던스(해밀리)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이롬홀딩스의 사업구조는 과거 두유·식품 중심에서 벗어나 헬스케어·의료 영역으로 무게중을 옮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롬그룹은 지난해 두유 사업부문 '㈜이롬'을 물적분할한 뒤 이를 연세유업에 350억원 가량에 매각했고 이후 존속법인을 ㈜이롬홀딩스로 정리했다. 식품 사업을 정리하고 헬스케어를 중심축으로 삼겠다는 전략적 선택으로 풀이된다.


현재 이롬홀딩스 산하에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담당하는 이롬헬스케어를 비롯해 조기진단 바이오마커 기업 휴젠바이오, 암 전문병원 사랑의병원 등이 포진해 있다. 그룹 포트폴리오는 ▲면역 ▲영양 ▲예방 ▲조기진단 ▲의료서비스로 이어지는 헬스케어 밸류체인을 지향한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회생절차 'EDGC', 매각 난항…재입찰 추진

이런 맥락에서 EDGC 인수는 단발성 투자라기보다 사업 방향 전환 이후 첫 대형 딜로 해석된다. EDGC가 보유한 유전체 분석·진단 데이터는 이롬홀딩스가 추진하는 맞춤형 건강관리와 정밀의료 전략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특히 휴젠바이오와의 시너지가 주목된다. 휴젠바이오는 체액생검 기반 분자진단 기술을 바탕으로 cfDNA 돌연변이와 메틸화 변이를 활용한 질병 조기진단 바이오마커를 개발 중이며, 암과 치매 관련 유전자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CFW 셀스캔' 검사가 대표 서비스다.


EDGC는 유전체 분석·진단 역량 외에도 건기식 제품·패키징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연간 약 97억원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그룹 내 기존 건기식 사업과의 연계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로 꼽힌다. 더 나아가 사랑의병원과의 검사·진단 협업 역시 중장기적으로 검토 가능한 시너지 카드로 거론된다.


시장에서는 이롬홀딩스가 단기 실적 개선보다는 ▲정밀의료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맞춤형 예방·관리 서비스로 사업 무게중심을 옮기는 과정에서 EDGC를 플랫폼 자산으로 활용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회생절차 기업이라는 리스크를 감수한 배경도 이러한 중장기 전략과 무관하지 않다는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EDGC가 회생절차를 마무리하고 사업 정상화에 성공할 경우 헬스케어 사업군 확장을 통한 우회상장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대해 이롬홀딩스 측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사안으로 구체적으로 답변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롬홀딩스 사업 현황. (그래픽=신규섭 기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