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금감원 칼날 맞은 쿠팡파이낸셜…고금리 장사 vs 저신용자 구명줄
박관훈 기자
2026.01.13 07:25:14
1·2금융권 문턱 못 넘는 신용 8~10등급 소상공인 대상…매출 연동 상환으로 부담 ↓
이 기사는 2026년 01월 09일 17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Nano Banana Pro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최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쿠팡파이낸셜의 대출 상품을 두고 폭리에 가까운 이자 장사라며 고강도 검사를 예고한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제도권 금융의 사각지대를 메워주는 유일한 버팀목이라는 상반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표면적인 금리는 법정 최고한도에 육박하지만, 신용도가 낮아 자금 조달이 불가능한 차주들에게는 사실상 '마지막 구명줄' 역할을 하고 있어서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쿠팡파이낸셜의 '쿠팡 판매자 성장 대출' 금리는 연 8.9~18.9% 수준으로, 금감원은 시중은행 평균 금리(7%대)와 비교해 지나치게 높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금융권 일각에선 대출 상품의 '타깃 고객군'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쿠팡파이낸셜의 대출 이용자 중 약 60%는 신용등급 6~10등급의 저신용자다. 특히 제도권 금융 이용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8~10등급 초저신용자 비중도 2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정책서민금융 상품인 '사잇돌대출'의 금리도 8.9~19.99% 수준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신용등급 1~8등급 이내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결국 1금융권과 2금융권 심사 모두 통과하지 못한 고위험 소상공인들이 쿠팡파이낸셜로 몰리고 있는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신한·국민銀 차기 상임감사, 금감원 출신 대거 물망 '출범 1년째 영업준비' 쿠팡파이낸셜, 여전한 '적자 늪' '금융업 진출' 쿠팡파이낸셜, 사업준비 자금 대거 투입

금융권 관계자는 "신용 8등급 이하 차주는 부실 위험이 매우 높아 일반적인 금융사는 대출 승인 자체를 내지 않는다"며 "고위험 차주를 대상으로 무담보 신용대출을 내주면서 1금융권 수준의 금리를 적용하라는 것은 시장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쿠팡파이낸셜 대출은 매출 연동 상환(Revenue Based Financing, RBF)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일반 대출과 다르다. 차주는 매달 정해진 원리금을 갚는 것이 아니라, 매출의 일정 비율(5~15%)을 자동으로 상환한다. 매출이 줄면 상환액도 줄고, 매출이 전혀 없으면 상환금은 0원이 된다. 연체이자나 중도상환수수료도 없다. 이러한 구조 덕분에 비수기 매출 감소에도 금융 부담이 최소화된다.


실제 쿠팡에서 침구류를 판매하는 B씨(신용등급 10등급)는 "매출이 월 100만원대로 떨어지는 비수기에는 상환 부담이 거의 없어 버틸 수 있었다"며 "서류 30장을 내고도 거절당했던 2금융권과 달리, 클릭 몇 번으로 400만원을 빌려 급한 자재비를 막았다"고 전했다.


이러한 매출 연동형 상환 방식은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대안 금융' 모델이다. 미국 아마존(Amazon Lending)이나 페이팔(PayPal Working Capital), 쇼피파이(Shopify Capital) 등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은 방대한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씬파일러(Thin Filer·금융 이력 부족자)들에게 자금을 공급하고 있다. 이들 역시 전통적인 신용평가로는 대출이 어려운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은행 대비 높은 금리나 수수료를 적용한다.


여신금융업계 관계자는 "자영업자 다중채무가 폭증하고 연체율이 치솟는 상황에서, 제도권 금융이 품지 못하는 한계 차주를 민간 기업이 자체 리스크 부담을 안고 지원하는 측면이 있다"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금감원의 감시는 필요하지만,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약탈적 대출'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금융 사각지대를 더욱 넓힐 우려가 있다"고 꼬집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