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삼성바이오, 美 GSK 생산시설 4136억에 인수
최광석 기자
2025.12.22 08:53:34
락빌 소재 6만리터 규모 DS공장…추가 투자도 검토
미국 메릴랜드주 락빌 HGS 공장 전경(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현지에 첫 생산시설을 구축한다. 회사는 이번 투자로 미국 관세 리스크를 더는 동시에 기존 생산제품 승계를 통해 대규모 위탁생산(CMO) 물량도 확보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과 미국 메릴랜드주 락빌(Rockville)에 위치한 휴먼 지놈 사이언스(HGS)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인수 주체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미국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아메리카'이며 인수 금액은2억8000만달러(한화 약 4136억원)이다. 계약에 따른 자산 인수 절차는 2026년 1분기 내 완료할 예정이다.


락빌 생산시설은 미국 메릴랜드주 바이오 클러스터에 위치한 총 6만리터(L) 규모의 원료의약품(DS) 생산공장으로두 개의 제조동으로 구성돼 있다. 해당 시설은 임상 단계부터 상업 생산까지 다양한 규모의 항체의약품 생산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바이오로직스, 美 신규공장 선봉 '초격차 전략' 박차 삼성바이오, 차세대 모달리티·고객사 선점 '1석2조' 존 림 삼성바이오 대표 "4E·3S로 초격차 경쟁력 강화" 삼성바이오, 유럽제약사와 1.1조 CMO 계약 체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해당 시설을 인수함으로써 기존 생산제품에 대한 계약을 승계하며 대규모 CMO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했다. 이를 위해 공장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현지 인력 500여명을 전원 고용 승계해 운영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중장기 수요와 가동 상황을 고려해 생산능력 확대 등 추가 투자도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한국 송도와 미국 락빌을 연결하는 이원화된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고객에 유연하고 안정적인 생산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북미 고객과의 협업 기반을 확대하는 동시에 지역별 공급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해 위탁개발생산(CDMO)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예정이다.


레지스 시마르(Regis Simard) GSK 글로벌 공급망 총괄 사장은 "이번 거래를 통해 장기 파트너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락빌 생산시설을 인수함으로써 미국 환자들을 위한 주요 의약품의 미국 내 생산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GSK 역시 글로벌 공급망 운영의 안정성과 대응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는 "이번 인수는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발전과 미국 내 제조 역량 강화를 위한 회사의 전략적 결정"이라며 "연방·주·지방 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 지원과 바이오의약품 공급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풍부한 경험을 갖춘 현지 인력과의 협업을 통해 락빌 시설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