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플라이크 은평 완판에도…미수금 리스크↑
최지혜 기자
2025.12.22 08:45:13
시공사 연대보증…마피 출몰 가능성에 '긴장'
이 기사는 2025년 12월 19일 15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그래픽=이동훈 기자)

[딜사이트 최지혜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플라이크 은평' 분양률 반등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미수금 탓에 프로젝트 자금 운용에 부담을 안고 있다. 올해 분양이 완판되며 수익은 증가할 전망이지만 대금 회수 속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추가 자금 조달에 나선 상황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은평 플라이크' 분양사업을 진행 중인 은평복합개발은 최근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3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일으켰다. 은평복합개발은 사업비 조달을 위해 총 1630억원의 PF 대출약정을 맺었다. 이 중 1330억원은 일반 PF대출로 충당됐고 나머지 300억원을 마련하기 위해 SPC를 통해 ABSTB를 발행, 대출약정을 맺은 것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300억원 규모 PF 대출에 연대보증을 제공했다.


플라이크 은평은 서울 은평구 진관동 은평뉴타운 사업용지 10-2블록에서 추진 중인 복합시설이다. 숙박시설과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이 한 단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 2023년 1월 착공해 내년 1월까지 책임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어 공정률 기준으로는 사실상 준공 직전 단계에 와 있다.


분양 물량은 모두 완판했다. 플라이크 은평의 분양률은 지난 2023년말까지 20%대 머물렀으나 지난해말 75%로 급등했다. 이어 올해 잔여 분양 세대를 털면서 미분양 리스크를 해소한 상태다.

관련기사 more
개점휴업 이어가나…수주 재개 '감감무소식' 주우정 현엔 사장 "실질적 성과로 새출발 원년" 현엔, 시니어 사업 '첫발'…대구 실버타운 시공

분양률이 올라오면서 분양수익 역시 증가했다. 앞서 2023년 213억원이던 플라이크 은평의 분양수익은 지난해 1784억원으로 증가했다. 올해 나머지 25%의 분양률을 채우면서 분양수익 역시 안정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문제는 향후 현금흐름이다. 우선 분양가의 50~60%에 해당하는 중도금은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분양계약 시점에 따라 일부는 미수금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특히 잔금 인식에 시간이 남으면서 유동성 우려도 남아있다. 분양가의 20~30%에 해당하는 잔금의 경우 준공 후 들어오기 때문에 당분간 미수상황이 지속될 예정이다. 입주 개시가 내년 2월 중순 이후로 점쳐지는 가운데 적지 않은 수분양자들이 잔금을 치르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상반기 입주를 앞두고 전매물건이 나올 전망인 만큼 자금 회수 지연으로 현대엔지니어링의 프로젝트 자금 부담이 커졌다.


플라이크 은평의 미수금은 이미 2023년 120억원에서 지난해 653억원으로 533억원 증가한 상태다. 여기서 올해 1분기 이후 수분양자들의 중도금 미상환이 나타날 경우 추가 미수금 발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엔지니어링이 플라이크 은평 PF에 연대보증을 제공한 점은 분양 잔금 미회수 리스크를 시공사가 짊어질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연대보증은 시행사의 PF 대출 상환을 보장하는 신용보강으로, 분양 미수로 본PF 전환이 지연되면 시공사가 대위변제(대체 상환) 의무를 지게 된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최근 분양률 100% 완판 사례에서도 중도금·잔금 회수 지연으로 현금 흐름이 악화되면서 일부 수분양자들이 전매를 시도 중"이라며 "준공 임박 프로젝트일수록 이런 리스크가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