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강남 노른자위 '제2의 아자부다이힐스'…높아진 신세계센트럴 위상
노연경 기자
2025.12.05 07:00:17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재개발 사전협상자 선정…주거·상업·업무 모은 '콤팩트 도시' 건설 속도
이 기사는 2025년 12월 04일 0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재개발 조감도(제공=서울시)

[딜사이트 노연경 기자] 신세계센트럴이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재개발 사전협상자로 선정되며 알짜 자회사에서 신세계그룹 미래사업을 책임지는 핵심회사로 단숨에 존재감을 키웠다. 신세계센트럴은 그룹의 역량을 총집결해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일대를 일본 도쿄의 아자부다이힐스에 버금가는 랜드마크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센트럴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함께 지난달 26일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부지 재개발을 맡을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다. 이후 서울시와의 사전협상을 시작한 것으로 파악된다.  


신세계센트럴은 이번 재개발을 '도심 속 마을'이란 표현이 붙을 정도로 한 곳에 모든 기능이 집약된 일본 도쿄 아자부다이힐스처럼 조성할 계획이다. 고속버스터미널은 지하로 통합하고 지상부에는 업무·판매·숙박·문화·주거가 결합된 복합개발 공간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개발부지 역시 아자부다이힐스의 약 8만127㎡보다 1.7배 넓은 14만6260㎡에 달한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부지는 아자부다이힐스와 유사한 점이 많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서울의 부동산 대장격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해 있으며 3·7·9호선 트리플 역세권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50년 가까이 되는 노후한 건축물과 부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차공간은 보행단절 및 도시슬럼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신세계, 외형·내실 성장 전환 "투자 성과 가시화" 신세계, '더파크사이드 서울' 상업시설 개발 참여 제2의 CJ 꿈꾸는 신세계, 마인드마크에 '통 큰' 투자 신세계, 소비 침체·면세점 부진 속 수익 감소

아자부다이힐스 역시 도쿄의 금싸라기 땅인 아자부와 롯폰기, 도라노몬에 둘러싸여 있지만 좁은 골목과 언덕, 오래된 건물과 작은 주택이 많아 다소 낙후된 곳이었다. 이곳을 개발한 모리빌딩은 걸어서 10분 거리에서 일하고, 배우고, 쉬고, 먹고, 즐기는 모든 것이 가능한 '콤팩트 도시'를 표방하며 개발됐다. 현재 3개의 초고층 건물과 1400가구의 아파트 단지, 오피스 빌딩, 상업시설로 아자부다이힐스를 채웠다.


신세계센트럴도 서울시에 이와 유사한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신세계센트럴은 ▲공항–한강–전국을 한 축으로 연결하는 '미래교통플랫폼' 구축 ▲글로벌기업과 미래 혁신산업이 만나는 '글로벌 신성장 허브' 조성 ▲서울대표 녹지축 및 문화축을 연결하는 '녹지문화거점'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으로 개발계획안을 제출했다. 


특히 이번 개발사업으로 신세계그룹 내에서 신세계센트럴이 갖는 위상과 존재감은 크게 달라졌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지분 71%를 보유한 신세계센트럴은 그간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바탕으로 알짜 자회사 정도의 역할만 해왔다. 이 회사의 작년 매출액은 3753억원, 영업이익은 857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23%에 육박했다.  


하지만 이번 개발사업으로 신세계센트럴은 단숨에 그룹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회사로 부상했다. 나아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의 시너지 창출도 기대되고 있는 대목이다.  포화상태에 이른 신세계의 백화점사업은 매년 핵심상권에서 리뉴얼을 반복하며 버티고 있지만 코로나 팬데믹 시기 명품으로 인한 반짝 특수를 제외하면 최근 2년간 매출 성장률은 2.8%(2024년), 1.9%(2023년)에 그치고 있다. 


이번 재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폭발하는 유동인구를 중심으로 한 신세계백화점의 반등을 노려볼 수 있을 전망이다. 나아가 신세계센트럴의 임대 수익 확대는 물론 일대 부지의 토지와 건물 장부가격 가치 역시 크게 높아지며 그룹 내 자산 증대 역시 기대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백화점보다 훨씬 더 큰 개발 건을 신세계센트럴이 맡게 된 것"이라며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재개발되면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유입 손님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그 일대가 도시 전체를 상징하는 아이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