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日 신약허가 신청"
방태식 기자
2025.09.30 14:51:12
동북아 3국 상업화 절차 돌입 "뇌전증 시장 공략 본격화"
SK바이오팜 CI. (제공=SK바이오팜)

[딜사이트 방태식 기자] SK바이오팜의 일본 파트너사가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에 대한 신약허가를 신청했다. 이번 신청을 통해 해당 치료제는 동북아 3국(한·중·일) 모두에서 상업화 절차에 돌입했다. 회사는 향후 상업화 단계에 따라 단계적 기술료(마일스톤) 및 로열티를 수령할 예정이다.


SK바이오팜은 파트너사인 '오노약품공업'이 일본 의약품의료기구종합기구(PMDA)에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신약허가신청(NDA)을 제출했다고 30일 밝혔다.


오노약품공업은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둔 연구개발(R&D) 중심 제약기업으로 항암·면역·신경계 등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에 대한 혁신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2020년 10월 오노약품공업과 일본 내 세노바메이트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허가 신청·승인 마일스톤 및 상업화 단계에 따른 세일즈 마일스톤과 로열티를 수령한다.


이번 NDA 제출의 바탕이 된 3상 임상시험은 한국, 중국, 일본의 부분 발작 뇌전증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해당 임상을 통해 기존 항경련제 치료에도 발작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서 세노바메이트의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SK바이오팜의 중국과 한국 파트너사는 각각 지난해 말과 올해 초 NDA를 제출했다. 세노바메이트는 이번 오노약품공업의 일본 NDA 제출로 동북아 3개국 모두에서 상업화 절차에 돌입했다.

관련기사 more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호조 덕 외형·내실 날았다 SK바이오팜, 유로파마와 JV '멘티스 케어' 설립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덕 외형·내실 성장 SK바이오팜, '엑스코프리' 가치 극대화 총력

일본의 뇌전증 환자 수는 약 100만명에 달하며 이 중 30%는 기존 항경련제로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바이오팜은 이번 NDA 제출이 일본 내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시하고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 시장에서 세노바메이트의 본격적인 입지 확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미국 직판과 기술 수출을 통해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주요 시장 25개국에서 세노바메이트를 상업화했다. 현재는 적응증 및 연령 확장을 통해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최근 적응증 확장을 위해 진행한 청소년 및 성인 대상 전신 발작(PGTC Seizure)에 대한 3상에서 긍정적인 탑라인 결과를 확보했다. 임상 세부 결과는 12월에 열리는 '2025 미국뇌전증학회(AES)'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은 "일본은 미국에 이어 단일국가로서 세계 뇌전증 시장 2위에 해당하는 주요 시장"이라며 "이번 NDA 제출로 세노바메이트가 한·중·일 3개국 모두에서 상업화 절차에 돌입한 것은 아시아 시장 내 입지 확대에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더 많은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