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라이프스타일 따라 바뀌는 '살아있는 집' 넥스트홈
김정은 기자
2025.09.29 08:46:04
넥스트홈, 입주민 맞춤형 공간 혁신 "가구·방·화장실까지 내 마음대로 배치"
이 기사는 2025년 09월 29일 08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26일 오후 용인 넥스트홈 테스트베드에서는 넥스트홈 기술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었다. (사진=딜사이트 김정은기자)

[딜사이트 김정은 기자] "기존 아파트에서는 가족 구성이나 생활 방식이 바뀌면 이사를 고민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넥스트홈과 함께라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입주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가구는 물론 방 위치, 심지어 화장실 위치까지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지난 26일 찾은 경기 용인 기흥구 동백지구의 삼성물산 넥스트홈(Next Home) 테스트베드(실증공간)는 지상 3층 규모로, 층별로 신기술을 관람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이 테스트베드를 통해 미래 주거 기술을 실제 주거 공간에 완벽하게 구현하며 기존 획일적 세대 내부 구조를 탈피한 맞춤형 주거 모델을 선보였다.


넥스트홈은 세대 내부에 기둥을 없앤 '넥스트 라멘' 구조와 사전 제작한 모듈을 서랍처럼 끼워 넣는 '넥스트 인필'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인필은 넥스트 플로어(Next Floor), 넥스트 배스(Next Bath), 넥스트 월(Next Wall), 넥스트 퍼니처(Next Furniture)로 이루어져 있다.

관련기사 more
'막판 뒤집기' 삼성물산…상반기 도시정비 수주 1위 삼성물산, 역대급 수주 성과…노른자 땅 정조준 한남4구역 수주전의 교훈
지난 26일 경기 용인시에 위치한 삼성물산 넥스트홈에서 삼성물산 관계자가 넥스트라멘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김정은기자)

◆ 넥스트 라멘과 플로어…기둥 없는 집, 자유로운 평면


입구를 지나 3층에 들어서자 넥스트홈의 뼈대라 할 수 있는 '넥스트 라멘' 구조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넥스트라멘은 기존 아파트와 달리 세대 내부에 기둥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장 관계자는 "PC(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공법과 내진 인증 건식 접합 기술을 적용해 현장 조립이 쉽고 안전하다"고 말했다.


바닥에는 '넥스트 플로어' 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오피스 건물의 이중 바닥과 일본식 건식 바닥 장점을 결합해 국내 주거 환경에 맞춰 개발된 신기술이다. 바닥 하부에 배관을 설치해 주방이나 욕실 위치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하부 공간을 활용하지 않을 때는 바닥 높이를 낮춰 최대 30cm의 천장고 확보가 가능하다. 층간 소음 차단 성능 1등급을 인증받아 '층간소음 제로' 구현에도 기여한다. 전기와 배관은 평면 양쪽 끝에 배치된 통합 PD 공간을 통해 연결돼 맞춤형 평면 설계가 가능하다.


조명 또한 미래형이었다. 식탁 위 8개의 다운라이트는 무전원 방식으로 작동하며 내장된 AI 센서가 주변 조도를 감지해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했다. 햇빛이 강하면 조명이 어두워지고, 약하면 밝아졌다.


욕실 공간인 '넥스트 배스'는 OSC(Off-Site Construction, 탈현장) 공법으로 외부에서 사전 제작된다. 우선 POD 욕실은 프레임부터 마감까지 일체형으로 제작돼 설치가 간편하다. 두번째 방식인 패널로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시스템 욕실은 2층의 테스트베드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넥스트 배스는 외부에서부터 사전 제작해 오는 만큼 품질 편차가 없고 다양한 고급 마감재 적용이 가능하다.


지난 26일 경기 용인시에 위치한 삼성물산 넥스트홈에서 삼성물산 관계자가 넥스트퍼니처를 시현하고 있다. 옷장이였던 가구를 리모컨으로 조작한 뒤 힘으로 밀면 공간이 개방되는 효과를 얻는다. (사진=딜사이트 김정은기자)

◆ 간단한 리모컨 조작으로 방 구조와 가구를 내 마음대로


3층 관람을 마친 뒤 2층으로 내려가자 같은 평형임에도 완전히 다른 내부 구성이 눈에 들어왔다. 넥스트 라멘 구조 덕분에 공간 설계가 이렇게까지 유연할 수 있다는 설명이 현실로 다가왔다. 같은 평형이라도 입주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필요에 따라 완전히 다른 공간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2층에서는 '넥스트 월'과 '넥스트 퍼니처'를 직접 체험했다. 넥스트 월은 모듈형 조립식 건식 벽체로, 바닥과 천장에 고정된 기존 벽과 달리 자유롭게 이동 및 재배치가 가능하다. 자녀 방을 어릴 때는 침실로만 사용하다가 중고등학생이 되면 가벽을 세워 공부방을 따로 만드는 식으로 공간을 분리할 수 있다. 벽체 마감재는 탈부착이 가능해 입주민 취향에 맞춘 인테리어 연출도 가능하다.


넥스트 퍼니처는 맞춤형 이동식 가구로, 이를 활용해 공간을 분리하거나 통합할 수 있다. 리모컨과 특수 모터를 활용해 거실과 침실을 손쉽게 구분하거나 통합할 수 있다. 수납 방향도 변경 가능하다. 기자가 직접 퍼니처를 움직여보니 이동과 고정이 매우 간편했다. 자녀가 독립하거나 가족 구성원이 바뀌어도 공간을 빠르게 재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느껴졌다. 넥스트 퍼니처는 2023년 과천주공10 재건축 사업에 처음 제안된 이후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부산 사직2·광안3, 용산 남영2·한남4, 서초 신반포4차, 개포우성7차 등에서 시공권을 확보하며 적용될 예정이다.


변동규 삼성물산 주택기술혁신팀장은 "미래의 아파트는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입주민의 삶에 맞춘 특별한 공간으로 유기적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넥스트홈'을 통해 미래 주거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차별화된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독보적 가치를 지속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