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배당 위축' 하이트진로홀딩스, 싱가포르 법인에 거는 기대
노연경 기자
2025.09.17 07:00:24
올 상반기 배당금 26.6%↓…국내 실적 감소 속 '배당 이원화' 속도
이 기사는 2025년 09월 16일 08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하이트진로 베트남공장 조감도(제공=하이트진로)

[딜사이트 노연경 기자] 하이트진로의 모회사이자 지주회사인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재무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그룹사 지원을 위한 차입 규모는 커진 가운데 국내 주류시장 부진으로 주력사인 하이트진로에서 받는 배당은 현저히 줄어든 여파로 풀이된다. 이에 하이트진로홀딩스는 싱가포르 법인을 통한 배당 이원화에 기대를 걸고 있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하이트진로홀딩스의 별도기준 1년 이내 상환해야 하는 차입금 규모는 4201억원(올해 상반기 말 기준)에 달한다. 하이트진로홀딩스가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300만원에 불과하다. 자산 대비 과중한 수준의 차입금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회사는 올 상반기 이자비용만 129억원을 지불했다.


현재 하이트진로홀딩스의 수익구조를 보면 주력사인 하이트진로에서 받는 배당금과 로열티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코로나19 펜데믹 여파가 있었을 때를 제외하고 하이트진로홀딩스 수익에서 하이트진로의 배당과 로열티가 차지하는 비중은 99%에 육박한다. 이에 하이트진로의 배당 여력이 줄어들면 채무부담이 높은 하이트진로홀딩스에 직격탄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국내 주류시장 부진으로 하이트진로가 모회사인 하이트진로홀딩스에 지급할 수 있는 배당 여력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인구 감소와 젊은 층의 음주 문화 변화, 내수 위축 등으로 인해 국내 주류시장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국세청에 따르면 작년 국내 주류 출고량은 315만kL로 10년 전인 2014년(381만kL) 대비 1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more
'난관 봉착' 오너 3세 배상민 대표, 두 번째 시험대 올라 글로벌 확장 하이트진로…김인규 대표 "술 아닌 주류문화 팔 것" 하이트진로, '해외 짝퉁 소주' 막는다…7월 BI 리뉴얼 하이트진로, 첫 베트남공장 "K-Soju 핵심기지"
하이트진로 홀딩스 실적 및 배당 추이(그래픽=김민영 기자)

그 여파로 하이트진로의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도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8%, 5.4% 감소했다. 배당 여력이 되는 당기순이익은 439억원에서 329억원으로 25.1%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가올 3분기 실적에 대한 전망도 좋지 않다. 신한투자증권은 마케팅 비용 증가로 3분기 하이트진로의 영업이익 기대치를 낮추기도 했다. 결국 올해 상반기 하이트진로가 하이트진로홀딩스에 지급한 배당금은 전년 동기 342억원 대비 26.6%나 감소한 251억원에 그쳤다. 


이에 하이트진로홀딩스는 싱가포르 법인에 거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앞서 하이트진로홀딩스는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해외계열법인과 함께 공동 출자해 싱가폴 법인을 설립했다. 싱가포르 법인은 해외 중간지주사 역할을 하면서 하이트진로홀딩스의 또 다른 배당 수익원이 될 전망이다. 하이트진로홀딩스가 보유한 싱가포르 법인에 대한 지분율은 20% 규모다.  


하이트진로홀딩스 관계자는 차입금 관리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차환을 계획 중이며 장기차입금이나 회사채 등 비유동 차입금의 차환으로 비유동 차입금의 비중도 늘릴 계획"이라며 "불필요한 자산을 지속적으로 유동화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싱가포르 법인을 주축으로 동남아시아를 겨냥한 베트남공장을 설립해 수출 활성화에 주력할 예정이다"며 "싱가포르 법인에서의 배당 수익 시기는 아직 확정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