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강승협號 신세계푸드, 수익성 기반 '사업 재편 칼날'
권재윤 기자
2025.09.16 07:00:18
대안육 접고 급식 매각…수익 중심 포트폴리오 재정비
이 기사는 2025년 09월 12일 17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 (제공 = 신세계푸드)

[딜사이트 권재윤 기자] 신세계푸드가 강승협 대표 체제 아래 체질 개선에 고삐를 죄고 있다. 대표 선임 첫해부터 부진한 신사업 정리와 비주력 사업 매각을 과감히 단행하며 사업 구조 재편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향후에는 베이커리와 식자재 유통 등 수익성 중심의 주력 사업군에 선택과 집중할 방침이다.


강 대표는 지난해 10월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신세계푸드 대표로 선임됐다. 1970년생으로, 1995년 입사 이후 약 30년간 그룹 내 재무와 전략 부문을 두루 거쳤다. 특히 신세계그룹 내에서 오랜 기간 경험을 쌓은 만큼, 대표 취임 직후부터 신세계푸드의 수익구조 재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신세계푸드 영업이익•순이익 추이 (그래픽=김민영 기자)

실제 신세계푸드는 매출은 꾸준히 성장세를 보였지만 수익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며, 수익성 확보가 주요 과제로 꼽혀왔다. 2022년 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한 이후,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 결과 2023년에는 영업이익 264억원, 순이익 106억원으로 반등에 성공했다. 그러나 지난해 다시 영업이익이 208억원으로 줄며 전년 대비 21.2% 감소했고 영업이익률도 1.77%에서 1.35%로 하락했다.


이에 강 대표는 올해 2분기 신세계푸드가 미래 먹거리로 점찍었던 대안육 사업의 미국 현지 법인 '베러푸즈(Better Foods)'를 과감히 청산했다. 베러푸즈는 2022년 약 42억원을 출자해 설립한 자회사로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를 고도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유제품 등으로 제품군을 확대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까지 염두에 둔 사업이었다.

관련기사 more
신세계푸드, 씨앤씨인터내셔널에 500억 투자 '정유경 복심' 박주형·문성욱 사장, 역할 확대 촉각 '최대 위기' 딛고 재도약…SCK컴퍼니 대표 연임 촉각 신세계L&B, 와인사업 올인...판로 다각화 '잰걸음'

하지만 대안육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면서, 베러푸즈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지난해 기준 매출은 1118만원에 불과했고, 순손실은 22억원을 기록했다. 자본총계는 -2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지난달 말에는 아워홈에 위탁급식사업부 매각도 단행했다. 이 부문의 지난해 매출은 2754억원으로, 신세계푸드 연결 매출의 17.9%에 해당하는 규모다. 영업이익률은 3~4% 수준, 올해 기준 전체 이익 기여도는 25% 수준으로 업계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남성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급식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그룹 내 사업 비중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급식 부문 매각은 역량 집중을 위한 현명한 결정"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대규모 투자가 불가피한 구조였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도 제한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신세계푸드는 이번 사업 재편을 통해 베이커리, 식자재 유통, 노브랜드버거 등 수익성이 높은 주력 사업 부문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급식사업부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베이커리 공장 설비 투자에 활용될 예정이다. 현재 신세계푸드는 성수와 천안을 포함해 전국에 6개 생산 공장을 운영 중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급식 부문 매출 감소가 불가피하지만, 수익성 개선 효과는 기대하고 있다"며 "매각 대금은 베이커리 공장 설비에 투자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일부는 재무구조 개선에 활용할 예정으로 회사채 상환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6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