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딜사이트 김주연 기자] "갤럭시 Z 폴드7 하드웨어와 AI를 결합해 삼성전자가 선보이는 가장 진보한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강력한 몰입감으로 직관적인 울트라 경험을 한 손에 담아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 노태문 사장)
강력한 인공지능(AI) 폴더블폰의 지평을 연 삼성전자가 더 큰 화면과 역대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 갤럭시 AI로 한층 진화던 폴더블 경험을 선사한다. 전작보다 더 넓어진 대화면에서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 멀티모달 AI를 통해 더 자연스럽게 AI와 소통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하드웨어와 AI를 결합해 가장 진보한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 듀갈 그린하우스에서 '갤럭시 언팩 2025(Galaxy Unpacked 2025)' 행사를 개최하고 갤럭시 Z시리즈 폴드7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에 최적화된 AI와 혁신적인 설계로 폴더블 스마트폰의 기준을 높였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갤럭시Z 폴드7는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접었을 때 8.9mm, 펼쳤을 때 4.2mm 두께에 215g의 무게로, 전작보다 각각 3.2mm, 1.4mm 아진 두께를 자랑한다.
동시에 디스플레이의 넓이를 대폭 늘려 대화면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커버디스플레이의 경우 6.5형(약 64.9mm 다이내믹 AMOLED 2X의 21:9의 화면비로 바(Bar) 타입의 스마트폰과 유사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8.0형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전작 대비 넓이를 11% 넓어진 화면을 제공해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AI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슬림한 디자인임에도 내구성은 확보했다. 스마트폰 화면을 접고 펼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부품인 힌지의 경우 아머 플렉스힌지(Armor Flex Hinge)를 새롭게 적용해 외부 충격을 보다 균일하게 분산시키도록 했다. 또한 힌지를 보호하는 프레임에 강화된 아머 알루미늄을 적용했다.
메인디스플레이의 경우 가볍고 강도가 높은 티타늄을 사용했으며, 초박막 강화유리(UTG)의 두께를 전작보다 50% 증가시켰다. 전면에는 코닝 고릴라 글라스 세라믹, 후면에는 코닝 고릴라 글라스 빅터스를 적용해 내구성을 보완했다.
또한 멀티모달 AI 경험과 One UI 8을 통해 폴더블 폼팩터의 기능을 100%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소통을 통해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는 멀티모달 AI의 기능을 극대화한 기능이다. 화면을 공유하거나 카메라로 촬영하는 동시에 AI와 대화하면서 즉각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써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을 강화해 갤럭시Z 폴드7으로 게임을 하다가 궁금한 아이템이나 공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게임 화면 위에 AI가 검색한 결과를 보여줘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화면의 장점을 활용한 'AI 결과 뷰' 기능도 눈에 띈다. AI를 통해 생성된 결과를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하단, 중앙, 측면 등 원하는 위치에 분할 보기(Split View) 형태로 표시한다.
갤럭시Z 폴드7은 카메라 기능을 대폭 개선해 플래그십급 카메라 기능을 구현했다. 2억 화소 광각 카메라를 통해 디테일과 색상, 질감을 포착할 수 있다. 또한 AI 기반 프로비주얼 엔진(ProVisual Engine)을 통해 전문가처럼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배경의 인물을 자동으로 감지해 제거하는 생성형 편집에 '지울 대상 추천(Suggest Erases)'부터 동영상 배경 소음을 제거하는 '오디오 지우개'까지 정교하게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도록 했다.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보안도 강화했다. 녹스 매트릭스(Knox Matrix)와 One UI 8을 기반으로 새롭게 도입한 킵(KEEP)을 더욱 안전한 보안 환경을 제공한다. 킵은 앱별 암호화된 독립 저장 공간을 생성하는 기능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달 25일부터 갤럭시Z 폴드7를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국내 사전 판매는 15일부터 21일까지 7일간 진행된다. 블루 쉐도우, 실버 쉐도우, 제트블랙 3종과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에서만 구매 가능한 민트 색상을 출시한다.
가격은 전작보다 올랐다. 12GB 메모리 기준 256BG 스토리지 모델 237만9300원, 512GB는 253만7700원, 1TB는 293만3700만원으로, 전작보다 각각 6%, 6%, 8% 인상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