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이도, 제주에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노만영 기자
2025.06.30 10:29:02
매년 온실가스 300톤·전력 55만7000kWh 절감 목표
환경 전문기업 이도의 '스마트 생태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FEMS) (제공=이도)

[딜사이트 노만영 기자] 환경 전문기업 이도가 청정지역 제주에 '스마트 생태공장'을 구축한다. 30일 이도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정부가 지원하는 '2025년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이도는 사업장인 '이도에코제주'를 첨단 친환경 공장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온실가스 332톤(t)을 줄이고 전력 55만7000 킬로와트시(kWh)를 절감하는 효과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은 중소·중견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저탄소 고효율 설비 전환과 에너지·자원 운영의 최적화를 통해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정부 프로젝트이다.


이도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제주 사업장 내 자원순환 기반 스마트 처리 공장 모델을 제시했다. ▲골재비가림시설 ▲태양광 발전 시스템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고효율 컴프레서 및 인버터 모터 등 고효율·저탄소 설비 신규 도입 및 기존 설비를 전면 교체하고 ▲저소음 광역살수기 ▲유수분리기와 같은 친환경 장치를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FEMS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자동화 기능을 이용해 각 설비별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과 배출량을 제어함으로써 운영유지보수 비용 절감 및 사고 리스크도 크게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도는 친환경 모범 사업장 등록, ESG 평가 지표 개선, 국책사업 우대 가점 확보 등 외부 신뢰도 또한 대폭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에너지 회수와 자원순환 구조를 통합한 스마트 설계는 향후 전국 산업단지 및 공공 인프라에 확장 적용 가능한 탄소중립 산업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정일석 이도에코제주 현장대표는 "당사는 환경 전문 기업으로서 탄소 중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환경과 산업, 지역이 조화를 이루는 사업 운영을 통해 ESG 경영 실천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이도, 재활용 기술 고도화로 자원순환·탄소중립 가속화 한강에셋자산운용, 대우건설과 美 댈러스 지역 복합개발사업 추진 이도, SEAL과 차세대 태양광 프로젝트 본격화 이도 제주 바이오가스 사업…하루 100톤 오물처리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