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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AI 전자칠판으로 교육 현장 효율성 높인다 外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2025.06.17 15:06:52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LG전자가 교사와 학습자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AI 기능을 탑재한 전자칠판 신제품(모델명 TR3DQ)을 내달 출시하며 효율적인 교육 환경을 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LG 전자칠판의 새로운 AI 기능은 인터넷만 연결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AI 요약(Video Summary)' 기능은 수업에 사용되는 영상 자료의 요약을 제공해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다. 'AI 실시간 번역(Live Subtitle/Translation)'은 외국어를 모르는 학습자도 외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이해할 수 있게끔 수업 내용을 실시간으로 번역해 자막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칼큘레이터 프로(Calculator Pro)'는 터치 기능을 통해 손 글씨로 적은 수식을 AI가 빠르게 계산해 줘 효율적인 수업을 돕는다. 이 밖에도 LG 전자칠판은 ▲대형언어모델(LLM) 기반으로 질문에 답해주는 'AI 챗봇(Ask LG)' ▲이미지나 텍스트를 분석해 마인드맵 형태로 주제를 제시해 주는 'AI 마인드맵(AI Topic/Mind-map)' ▲화면에 원을 그리면 그 안의 텍스트나 이미지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등 다양한 AI 기능을 제공해 학습을 돕는다.


◆LG CNS, 美 AI 로봇기업 '스킬드 AI(Skild AI)'와 전략적 협력


LG CNS가 '피지컬 AI(Physical AI)'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산업용 AI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미국의 AI 로봇 기업 스킬드 AI(Skild AI)와 국내 최초로 전략적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투자도 단행했다. 스킬드 AI는 카네기멜론대 교수 출신 공동 창업자가 이끄는 글로벌 톱 티어 로봇 기업으로, 로봇의 자율적 행동을 가능케 하는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RFM)을 보유하고 있다. 이 모델은 이미지, 텍스트,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해 로봇이 자율 탐색·조작·상호작용하는 데 강점을 지닌다. LG CNS는 이 기술을 활용해 제조, 물류 등 산업 현장에서 반복적이고 위험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휴머노이드 로봇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팩토리·스마트물류·스마트시티 고객을 대상으로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 제어 플랫폼, 하드웨어를 통합한 'AI 휴머노이드 로봇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유럽서 시네마 LED 스크린 '오닉스' 신제품 선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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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영화 산업 박람회 '시네유럽(CineEurope) 2025'에 참가해 시네마 LED 스크린 '오닉스(Onyx, 모델명:ICD)'를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시네마 LED 스크린 '오닉스'는 삼성전자가 2017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극장 전용 LED 스크린으로 뛰어난 화질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영화 감상 경험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시네마콘(CinemaCon) 2025'에서 한층 강력해진 오닉스 신제품을 공개했다. '오닉스'는 압도적인 화질은 물론 스크린 사이즈 확장 옵션, 다양한 미디어 서버 호환성, 업계 최초 유상 장기 품질 보증 등을 갖췄다.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극장들의 수요에 맞춘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오닉스는 ▲4K 해상도(4,096 x 2,160) ▲최대 4K 120Hz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 ▲DCI-P3 100%의 정확한 색 표현을 지원한다. 깊은 블랙과 압도적 명암비를 구현해 어둠 속 숨은 디테일은 물론 제작자가 의도한 색감과 질감을 스크린에 그대로 담아냄으로써 관객이 영화 속 세계에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시스코,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CJ올리브네트웍스가 시스코코리아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 GPU 기반의 AI 인프라 사업을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시스코(Cisco)는 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 솔루션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IT 기업으로 전 세계 여러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해 왔다. 최근 AI 및 머신러닝 기반의 네트워크 자동화,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강화를 통해 AI 중심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지원하고 있다. 생성형 AI, 자율주행, 의료 영상 분석, 초개인화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AI 활용이 본격화되면서 고성능 연산 환경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딥러닝 학습과 추론에 필수적인 AI 전용 GPU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CJ올리브네트웍스와 시스코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가 보유한 사업을 기반으로 AI 인프라‧서비스 사업 경쟁력을 높여 고객의 성공적인 AI 인프라 환경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세부 협력 내용으로는 ▲AI 컴퓨팅∙네트워킹∙보안 등 AI 관련 인프라 신기술 단계적 도입 ▲AI 인프라 아키텍처 공동 개발 ▲공동 서비스 모델 개발 및 협업 프로젝트 추진 등 시너지를 창출한다.


◆LS전선, '해송 해상풍력 프로젝트' 해저케이블 공급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LS전선이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 개발 사업인 '해송 해상풍력 프로젝트'에서 해저케이블 공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LS마린솔루션도 6월 12일 같은 프로젝트의 해저케이블 시공 부문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두 회사는 설계부터 생산, 시공까지 전 공정을 통합 수행하게 된다. 해송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전남 신안군 흑산도 인근 해상에 504MW급 해상풍력 단지 2기를 조성, 총 1GW급 규모로 추진되는 국내 최대 해상풍력 개발 사업이다. 이는 국내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젝트는 글로벌 그린에너지 투자개발사인 CIP(코펜하겐 인프라스트럭쳐 파트너스)가 투자 및 사업 전반을 총괄하고, 산하 해상풍력 개발사인 COP(코펜하겐 오프쇼어 파트너스)가 인허가·기술 개발 등 프로젝트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LS전선은 CIP·COP와 협력해 대만 창팡·시다오(Changfang·Xidao, 595MW), 종넝(Zhong Neng, 295MW) 해상풍력과 국내 전남해상풍력 1단지(96MW)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으며 대만 펑미아오(Fengmiao, 500MW), 국내 태안 해상풍력(504MW)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LS전선은 이러한 글로벌 파트너십과 기술 경험을 기반으로 해송 해상풍력 프로젝트 또한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국내외 해상풍력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멜론, 아일릿 '프렌즈 나잇 팝업' 내 '멜론 청음존' 성료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지난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성동구 MOTH(모스)에서 그룹 아일릿의 미니 3집 'bomb' 발매를 기념한 '프렌즈 나잇 팝업(Friend's Night POP-UP)' 내 앨범 선공개 청음존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은 앨범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로 꾸며졌으며 팬들에게 특별한 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했다. 행사 기간 동안 팝업 내에 운영된 멜론 청음존에서는 앨범 발매 전에 타이틀곡 '빌려온 고양이 (Do the Dance)'의 하이라이트를 비롯해 앨범 전곡의 하이라이트 음원을 현장에서 최초로 선공개했다. 여기에 실시간 뮤직 채팅 서비스 멜론 뮤직웨이브(Music Wave)를 통해 멤버들이 앨범을 직접 소개하는 독점 보이스 트랙, 한줄평, 셀카 이미지 등 다양한 팬서비스 콘텐츠까지 함께 제공돼 GLLIT(글릿.팬덤명)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는 설명이다. 멜론은 현장에서 특별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아일릿과 팬맺기를 완료한 멜론 무료회원 방문객에게는 멜론이용권이 제공됐으며 유료회원에게는 아일릿의 미공개 한정판 엽서가 주어져 높은 참여를 이끌어냈다.


◆유디엠, 제로베이스와 디지털 마케팅 채용 연계 파트너십 체결


한컴그룹 계열사인 디지털 마케팅 전문기업 유디엠(UDM)은 커리어 교육 플랫폼 제로베이스를 운영하는 데이원컴퍼니와 실무 역량을 갖춘 마케팅 인재 발굴 및 채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실무 중심의 교육을 이수한 인재들에게 실질적인 커리어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유디엠은 잠재력 있는 마케터를 조기 확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협약에 따라 유디엠은 제로베이스의 퍼포먼스 마케팅 및 콘텐츠 마케팅 과정 수료생에게 실제 기업이 직면한 실무 과제를 제공한다. 수료생들은 과제를 수행하며 현장 감각을 익히고, 유디엠은 과제 결과와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채용을 결정할 예정이다. 2011년에 설립된 유디엠은 퍼포먼스 마케팅부터 SNS 채널 운영, 브랜드 경험 마케팅, D2C(Direct-to-Consumer) 커머스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풀퍼널(Full-Funnel) 마케팅' 전문기업이다. 현재까지 누적 프로젝트 500건, 연간 콘텐츠 제작 4만 건 이상을 수행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 아트 TV 홍보대사로 방탄소년단 RM 선정


삼성전자가 방탄소년단의 RM을 삼성 아트 TV의 공식 홍보대사로 임명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아트 스토어에 미술 작품에 대한 RM의 해설을 담은 'RM 작품 코멘트'를 공개한다. RM은 엄선된 작품들에 대한 자신의 시각을 공유하며 삼성 아트 TV 사용자들이 작품을 더 다채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RM은 삼성 아트 TV 홍보대사 활동의 일환으로 19일부터 22일까지(현지시간) 스위스 메세 바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트 페어 '아트 바젤 인 바젤(Art Basel in Basel)'에 참석해 특별 토크 세션을 18일(현지시간) 진행한다. 아트 바젤에서 진행될 RM의 활동과 비하인드 스토리는 삼성전자 뉴스룸을 통해 공개된다. RM과 삼성 아트 TV의 이번 협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예술을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LG U+, 고객경험 혁신 이끌 대학생 마케터 찾는다


LG유플러스가 Z세대와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운영하는 대학생 앰배서더 '유쓰피릿' 16기를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유쓰피릿은 대학생의 눈높이로 LG유플러스의 서비스와 브랜드를 홍보하는 대외활동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대학생들은 LG유플러스 20대 전용 브랜드 '유쓰(Uth)'를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하며 Z세대의 관점에서 브랜드와 서비스를 소개하는 역할을 맡는다. 유쓰피릿은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모집 및 운영된다. LG유플러스는 유쓰피릿 참여 대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상반기에 활동한 유쓰피릿 15기 대학생들은 대학교 캠퍼스에서 진행된 '유쓰 AI 페스티벌'에서 콘텐츠 기획부터 현장 부스 디자인까지 직접 담당하며, 페스티벌 운영 전반에 참여했다. 올 하반기 선발될 유쓰피릿 16기는 Z세대 고객이 자발적으로 LG유플러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소통하는 '프로모터'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LG유플러스의 차별화된 서비스인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와 AI 기반 보이스피싱 방지 기술 '안티딥보이스'를 Z세대의 눈높이에 맞춰 알리는 활동을 맡는다. 이밖에 유쓰 브랜드 캠페인 참여, 유튜브 공식 협업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게 된다.


◆LG이노텍, 2년 연속 대한민국 톱50 브랜드 선정


LG이노텍이 인터브랜드가 주관하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25(Best Korea Brands 2025)'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LG이노텍은 지난해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첫 진입, 2년 연속 톱50 브랜드로 선정됐다.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맞춘 새로운 비전 수립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혁신 테크놀로지 기업으로서 입지를 성공적으로 확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인터브랜드는 1974년 설립된 세계 최대의 브랜드 컨설팅 그룹이다. 2013년부터 국내에서 가장 브랜드 가치가 높은 톱(Top) 50 기업을 선정하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매년 발표하고 있다. 여기에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네이버 등이 포함돼 있다.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는 기업의 재무 요소는 물론, 시장 지배력 및 영향도,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 후 선정한다. 인터브랜드의 평가기준은 업계 최초로 ISO인증을 획득하는 등 브랜드 및 마케팅 업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글로벌 방법론으로 알려져 있다. 인터브랜드가 평가한 LG이노텍의 브랜드 가치는 4075억원에 달한다. LG이노텍은 이번 평가에서 재무, 시장 영향력, 성장 가능성 등 전 분야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트소프트, 자체 개발 대규모 언어 모델 '앨런 LLM' 정식 출시


이스트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 '앨런 LLM'을 정식 출시하며 LLM 제품화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앨런 LLM은 현재 서비스 중인 AI 검색 엔진 앨런의 노하우를 반영해 검색 증강 생성(RAG) 기반 보고서 생성과 추론에 특화된 오픈소스 기반의 모델이다. 이를 위해 고도화된 팩트체킹, 검색 결과 필터링 및 랭킹 최적화, 에이전트 수행 계획 및 도구 호출, 한국어 맥락 파악에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이번 자체 모델 출시를 통해 이스트소프트는 기술 내재화와 실질적인 제품화를 동시에 실현한 LLM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특히 AI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자체 LLM을 개발하며 에이전틱 AI(Agentic AI) 서비스화에 있어 독립적인 기술 생태계를 구축하게 된 만큼, 정부 주도의 초거대 AI 개발 프로젝트인 '월드 베스트 LLM(WBL)'에도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이스트소프트의 LLM 사업화와 WBL 참여에 있어, 앨런 LLM 고도화 환경은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이미 자사 AI 검색 엔진 서비스(alan.est.ai)에 앨런 LLM을 탑재했고 외부 프로젝트로의 확장 적용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 맞춘 스펙을 제공하며 앨런 LLM의 성능과 효율을 상용화된 글로벌 LLM 수준으로 빠르게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웨이브, '하이스쿨 히어로즈'로 18일 연속 유료 가입 견인 1위


웨이브 오리지널 드라마 ONE : 하이스쿨 히어로즈가 공개 후 18일 연속 신규 유료 가입 견인 1위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3일 마지막 회차(7~8화) 공개와 함께 자체 최고 시청 유저·시청 시간을 경신했으며 3주 연속 드라마 부문 전체 1위를 달성했다. 극은 전교 1등 '의겸'과 천부적 싸움 재능을 지닌 '윤기'가 함께 학교 폭력 서열을 뒤엎는 이야기를 그렸다. 특히 결말부에 후속 시즌을 암시하는 장면이 등장하면서 시즌 2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원작 웹툰과의 싱크로율, 신선한 배우 조합, 빠른 전개 등이 호평받으며 N차 정주행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다.


◆KT, 장기고객 프로그램 '초대드림', KT만의 혜택으로 정착


KT의 장기고객 초청 프로그램 '초대드림'이 30만여명의 고객 호응과 참여를 기록하며 대표 장기고객 케어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고 17일 밝혔다. '초대드림'은 인터넷·TV·모바일 합산 5년 이상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2024년 7월부터 시작된 고객 초청 프로그램이다. KT위즈파크 Y 워터페스티벌, 보야지 투 자라섬, 키즈랜드/AI 캠핑, 하츄핑/신병3 특별 상영회, 모나파크 스키장, 강아지숲 초대 행사 등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해왔다.  최근 열린 아홉 번째 행사 '펫밀리데이(Petmily Day)'는 반려견을 키우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100% 참석율을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고, KT 소닉붐 초청 경기는 26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초대드림 행사는 고객 후기 역시 수천 건에 이를 정도로 입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는 호텔 소개팅, KT 본사 스카이라운지 초청 등 새로운 형태의 맞춤형 초청 행사도 기획 중이다. 응모는 KT닷컴 '초대드림' 페이지와 Y박스, 패밀리박스 앱을 통해 가능하다.


◆카카오, 새 디지털 서체 '카카오 글씨' 제작 및 무료 배포


카카오가 누구나 화면 속 글을 편하게 읽고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디지털 서체 '카카오 글씨'를 무료로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 글씨'는 디지털 화면에서의 가독성과 표현방식에 최적화된 서체로, '카카오 큰글씨'와 '카카오 작은글씨' 두 가지로 구성됐다. 단순히 기존 서체를 디지털로 옮긴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과 PC화면에서 최적의 읽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 큰글씨'는 제목처럼 화면에서도 또렷하고 주목도 높은 타이포그래피를 구현할 수 있는 서체다. '카카오 작은글씨'는 본문이나 캡션에 적합한 서체로 작은 크기에서도 잘 보이도록 글자 간 간격을 넓히고 선을 정돈해 뭉개짐 없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설계했다.  카카오는 '카카오 글씨'에 오픈 폰트 라이선스(OFL)를 적용해 개인 및 상업적 용도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한다. 해당 서체는 카카오 기업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산돌 구름 및 어도비 폰트 등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를 통해서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쿠첸, FLEX 인덕션 선보여…노파이어 주방가전 라인업 확대 나서


쿠첸이 여름철 대표 노파이어 주방가전인 인덕션 라인업 확대를 위해 'FLEX 인덕션'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FLEX 인덕션'은 최대 3400W의 강력한 출력과 세련된 디자인, 직관적인 조작, 탁월한 안전성을 고루 갖춰 더운 여름철 요리를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완성하는 제품이다. 우측은 넉넉한 대화구, 좌측 2개 화구로는 플렉스 모드를 활용할 수 있어 사각 팬, 전골 냄비 등 다양한 조리 용기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화구별 조작이 가능해 인덕션을 처음 써보는 사람부터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이 편리하다. 화구마다 조작 버튼이 구분되어 있어 화력과 시간을 간단히 조절할 수 있으며 플렉스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깔끔한 블랙 상판이 적용된 'FLEX 인덕션'은 모던한 주방 분위기를 연출한다. 블랙 상판에 외곽 프레임을 더해 유리 파손의 걱정 없이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청소도 간편하다. 젖은 천이나 전기레인지 전용세제로 닦아주기만 하면 번거로운 주방가전 관리를 쉽게 끝낼 수 있다. 인덕션 설치도 빌트인, 프리스탠딩, 제품 띄움 3가지 방식으로 가능해 주방 컨디션에 맞게 설치할 수 있다.


◆지란지교시큐리티, 국내 메일보안 최초 CSAP 획득


지란지교시큐리티가 이메일 통합 보안 솔루션 '스팸스나이퍼(SpamSniper)'가 국내 메일보안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 이하 CSAP) SaaS 표준등급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CSAP는 민간기업이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보안 인증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평가, 인증을 담당하며 공공 시장에 진출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한다. 스팸스나이퍼가 획득한 CSAP는 SaaS 표준등급이다. 표준등급은 관리적·기술적 및 공공기관용 추가 보호조치를 포함한 총 13개 분야, 79개의 통제 항목을 검증한다. SaaS 간편등급(11개 분야, 31개 통제항목) 대비 약 2.5배 이상 많은 통제 항목을 평가, 통과해야 획득할 수 있다.  스팸스나이퍼는 스팸·바이러스 메일 등 악성메일을 차단하고 강력한 필터링 엔진으로 신·변종 메일 공격을 차단하는 국내 1위 이메일 통합 보안 솔루션이다. GS인증, CC인증 획득으로 기술력과 보안성을 입증해 온 스팸스나이퍼가 이번 CSAP까지 획득함으로써 공공 메일보안 클라우드 사업에서의 강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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