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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연간 생산량, 10년 만에 첫 감소 기록할까?
노우진 기자
2025.01.01 19:04:09
2025년도 매우 긍정적이라는 일론 머스크
이 기사는 2025년 01월 01일 18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연간 판매량 감소 가능성 대두


매 분기 테슬라는 연간 생산량 및 판매량을 발표합니다. 그리고 2024년 4분기 수치는 1월 2일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수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4분기 판매량이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테슬라의 2024년 연간 판매량은 직전 해인 2023년보다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조사한 애널리스트들이 전망한 4분기 평균 판매량은 51만 400대입니다. 만약 실제 판매량이 평균치만큼 나온다면, 테슬라의 2024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테슬라의 연간 판매량이 전년보다 감소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요.


전기차 산업 자체의 성장이 둔화된 만큼 테슬라가 2025년에도 전기차를 잘 팔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중국에서 잘나가는 BYD도 순수 전기차보다는 하이브리드 모델에 점점 의존하고 있고요. 폭스바겐과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등은 지난해 전기차 목표를 축소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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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심장 머스크의 긍정적인 전망


그럼에도 일론 머스크는 2025년을 낙관하고 있는데요. 3분기 실적 발표 당시 머스크 CEO는 2025년 매출이 전년에 비해 20~3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습니다. 이런 매우 긍정적인 전망의 배경에는 올해 등장하게 될 저가형 전기차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에버코어 ISI의 크리스 맥날리 애널리스트는 "테슬라가 개선된 아키텍처와 디컨텐팅(de-contenting)을 통해 모델 3와 Y의 새로운 변형을 4000~5000달러 더 저렴하게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습니다. 디컨텐팅은 자동차 제조 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차량의 특정 구성 요소나 기능을 제거하거나 단순화함으로써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CFRA 리서치의 개럿 넬슨 애널리스트는 "머스크의 2025년 매출 성장 전망은 공격적인 것으로 판명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달러 강세와 규제 완화로 인한 국제 석유 생산량 증가, 유가 하락의 조합으로 인해 전기차 판매에 역풍이 불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습니다. 즉, 머스크의 기대가 현실화되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테슬라의 주가는 12월 31일(현지시간) 3.25% 하락한 403.84달러에 정규 장을 마감했습니다. 2024년 이 기업의 주가는 62.56% 상승하는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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