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디알텍, 과감한 투자에 유동성 '경고등'
최령 기자
2024.09.19 08:00:21
중국공장 증설·R&D에 200억 이상 투입...단기차입 부담 '쑥'
이 기사는 2024년 09월 18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디알텍 수술용 C-arm 시스템 '엑스트론7' (출처=디알텍 공식 홈페이지)

[딜사이트 최령 기자] 디알텍이 여유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가운데서도 공장 증설과 연구개발(R&D) 등에 아낌 없는 투자에 나서고 있다. 제품 경쟁력을 확보해 미국과 유럽 그리고 아시아 등 해외 엑스레이 디텍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선제적인 투자로 풀이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실질적인 실적 대비 무리한 투자로 인한 유동성 약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디알텍은 올 상반기 436억원의 매출과 74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치과용 동영상 디텍터와 산업용 디텍터, 유방암 진단시스템 등 판매 호조에 힘입어 분기 최대 매출고를 올렸지만 R&D 투자와 중국공장 증설 등으로 투자 부담이 커지면서 수익성은 적자를 면치 못했다. 


실제 이 회사의 올 상반기 R&D 비용은 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16억원)나 급증했다. 최근 3년의 추이를 봐도 2021년 110억원, 2022년 108억원, 2023년 115억원 등 매년 100억원 이상을 꾸준하게 R&D에 지출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140억원을 투입해 중국공장 증설에도 나섰다. 회사는 해당자금 마련을 위해 올해 5월 14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했다. 중국공장은 보급형 디텍터 제품을 생산하며 글로벌 시장 확장의 보급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인바디, 비용 부담에 빛바랜 이익률 루닛, 매출 1000억 자신한 배경은 셀바스AI, 메디아나 최대주주 등극

디알텍은 수출 중심의 매출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시장 공략이 매우 중요하다. 올 상반기 매출 436억원 가운데 74.3%(324억원)가 해외에서 창출한 매출인 부분도 이를 방증한다. 결국 디알텍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투자에 박차를 가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수익 대비 투자비가 커지면서 이 회사의 유동성에는 빨간불이 켜졌다. 실제 디알텍의 올 상반기 현금성 자산(기타유동금융자산 포함)은 200억원이다. 이에 반해 회사가 1년 내 갚아야 할 단기차입금(기타유동금융부채 포함)은 247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에 시장에서는 수익 대비 무리한 투자로 자칫 유동성 위기에 내몰릴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시장 한 관계자는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투자는 필수적이지만 무리한 투자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며 "재무건전성 확보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디알텍은 이에 대해 최근의 인력 확충과 공장 증설 등 선제적인 투자가 올해 하반기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하반기 영업흑자 전환까지 노리겠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주요 품목인 산업용 디텍터와 맘모 디텍터·시스템, 치과용 동영상 디텍터·시스템 등에 대한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하며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꾀한다는 복안이다.


김학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디알텍의 대표 품목인 C-arm은 대당 1억5000만원에서 1억7000만원 수준이며 올해 100대 이상 수출이 예상된다"며 "덴탈용 디텍터도 현재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내년부터는 본격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특히 3D디텍터, C-arm 등은 고마진 제품으로 영업이익률 제고 효과도 크다"며 "추가적으로 유방암 검사용 3D 동영상 시스템(맘모) 등의 개발을 완료했기 때문에 해당 신제품의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고 부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주식회사 엘지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