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약품, 글로벌 블록버스터 '오페브' 제네릭 허가신청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영진약품이 독일 베링거인겔하임 '오페브 연질캡슐'(오페브)을 정제로 변경하여 개발한 복제의약품(제네릭)의 허가신청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오페브(성분명 닌테다닙)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피르페니돈 제제와 더불어 특발성폐섬유증 환자의 폐기능 감소 지연에 널리 쓰이고 있다. 오페브는 국내 급여 등재가 되지 않은 비급여 의약품임에도 지난해 약 6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오페브 급여등재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진행될 만큼 의료 수요가 높은 약제다. 영진약품은 국내 제약사중 최초로 지난 3월 오페브 제네릭의 생동시험 투약을 완료했으며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목허가 신청도 완료했다. 또 오페브 연질캡슐'과 달리 정제로 개발했으며 오리지널 대비 크기를 축소해 환자의 복용 편의성도 개선했다. 아울러 영진약품은 닌테다닙 원료 합성에도 성공해 자체 원료를 통한 완제까지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제약사가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프롬바이오 탈모 치료제, 산업통상자원부·KIAT 산업혁신기술 지원사업 선정
프롬바이오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2024년 산업혁신기술지원 플랫폼 구축사업 패키지 지원서비스' 사업 바이오 부문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선정한 ▲바이오 ▲기계로봇 ▲소재 ▲자동차항공 ▲전기전자 ▲조선해양 등 6대 업종별로 연구 장비와 전문 인력을 갖춘 연구기반센터를 대상으로 기업의 연구 개발, 시험 분석 등을 지원해주는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선정 배경과 관련해 프롬바이오는 자사의 연구개발(R&D) 역량을 통해 줄기세포를 활용한 차별화된 탈모 치료제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따라 사업 서비스 지원 기관인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케이메디허브)과 함께 비임상 진입 후보물질 의약품 유효성 평가 기술 서비스를 통해 '탈모 치료용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을 진행한다.
◆차백신연구소-목암생명과학연구소, AI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새 항암 기전 규명
차백신연구소가 인공지능(AI) 기반 신약개발 전문연구소인 목암생명과학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통해 회사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인 'CVI-CT-001'가 암세포를 어떻게 죽이는지 그 기전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되었으며, 'CVI-CT-001'이 면역항암제로서 뛰어난 가능성이 있음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CVI-CT-001은 차백신연구소가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제 '엘-팜포'(L-pampo™)를 기반으로 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이다. 이 물질은 암세포를 죽이고 암을 둘러싼 종양미세환경을 변화시켜 면역 반응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차백신연구소는 이전 연구에서 암 동물 모델 실험을 통해 'CVI-CT-001'이 암세포의 증식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차백신연구소가 실험 디자인과 데이터 생산을 담당하여 이 후보 물질이 어떤 경로를 통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지를 목암생명과학연구소가 보유한 AI 기술을 통해 더 구체적으로 밝혀냈다.
◆삼양그룹, 'ICT 어워드 코리아 2024' 2개 부문 수상
삼양사와 삼양홀딩스가 'ICT 어워드 코리아 2024' 시상식에서 디지털 인사이트 분야 GRAND PRIX상과 디지털 기술혁신 분야 GOLD PRIZE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ICT 어워드 코리아는 웹·앱, 디지털 플랫폼 등 ICT 서비스를 대상으로 열리는 국내 최대 어워드로 관련 분야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한다. 삼양사는 디지털 인사이트 분야에서 어워드 통합 대상인 GRAND PRIX상을 차지했다. 수상작은 지난 4월 새단장한 숙취해소 브랜드 상쾌환의 웹사이트다. 상쾌환 브랜드 웹사이트는 가상으로 구현된 공간 '상쾌환 STREET'에 생성된 아바타를 통해 디지털 공간을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자가 1인칭 시점으로 아바타를 조작해 룰렛, 자판기 등의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상쾌환 브랜드를 색다르게 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웹사이트 방문객들은 가상 공간 속 전광판을 통해 상쾌환 CF를 볼 수도 있고, 곳곳에 숨겨진 이스터에그를 발견하는 등 다양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화)' 요소를 통해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느낄 수 있다.
◆지씨셀-울산대학교병원, MSC 연구 업무협약
지씨셀이울산대학교병원과 중간배엽줄기세포(MSC) 연구 및 생산을 위한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력에서는 보건복지부 지정 첨단재생의료기관인 울산대학교병원에서 개발한 첨단재생의료 임상 물질에 대한 연구 결과와 지씨셀의 MSC에 대한 기초 연구, 임상 물질 생산 및 제조를 위한 기술 교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기업에 국한되었던 협력을 넘어 학교 및 병원과 같은 연구기관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할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향후 울산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과의 국책 과제 참여와 임상물질 위탁생산(CMO) 계약 체결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은 ▲생의과학연구소 ▲임상시험센터 ▲의료기기혁신센터 ▲빅데이터센터 ▲인체유래물은행으로 구성돼 질병 기전 규명, 치료 기술 개발, 임상시험 등 임상연구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동물실험실과 LMO(유전자변경생물체)의 연구환경 및 자체 개발한 uICE(연구검색시스템), Clinical Data Warehouse(CDW) 의료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여 연구와 의료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제품군, 이탈리아서 입찰 수주 성과 확대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제품들이 유럽 주요 5개국(EU5) 중 하나인 이탈리아에서 입찰 성과를 순조롭게 이어가며 강력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셀트리온 이탈리아 법인은 먼저 이탈리아 21개 주정부 가운데 핵심 지역으로 꼽히는 라치오(Lazio) 및 캄파냐(Campagna)에서 개최된 아달리무맙 입찰에서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낙찰에 성공했다. 해당 지역은 이탈리아 아달리무맙 시장에서 약 20%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곳으로, 라치오는 올 2분기부터 향후 3년, 캄파냐는 3분기부터 2년 동안 유플라이마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유플라이마는 이탈리아에서 올 1분기 기준 전분기 대비 10%포인트(p) 이상 크게 오른 28%의 점유율로 처방 선두권에 오르며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번 성과를 토대로 유플라이마의 처방 성장세에 한층 힘이 실린 만큼 점유율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SK바이오팜, 美 세일즈 역량 제고 위한 POA 미팅 개최
SK바이오팜의 미국 법인인 SK라이프사이언스가 지난 20일부터 22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워싱턴 DC에서 2024 플랜 오브 액션(Plan of Action, POA) 미팅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SK라이프사이언스는 지난 2020년 출시 직후부터 미국에서 플랜 오브 액션 미팅을 개최하고 있고 이번이 5번째다. 플랜 오브 액션 미팅은 미국 내 제약 바이오 업계에서 세일즈 네트워크를 구축한 회사들이 영업 담당자와 관리자를 교육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세일즈 전략 정교화를 꾀하는 행사다. 약 13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플랜 오브 액션 미팅에서 이동훈 사장은 현지 직원들을 대상으로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치료 환자가 기존 10만명 마일스톤 달성을 넘어 12만명에 이른 것을 축하하고 뛰어난 영업 실적으로 흑자 전환 및 분기별 흑자 폭을 확대, 기업 가치 상승에 기여한 것을 치하했다. 또한 현지 마케팅 센터 5년 근속자를 축하하는 시간도 가졌다.
◆제뉴원사이언스, 중앙연구소 탐방 프로그램 성료
제뉴원사이언스(제뉴원)가 중앙연구소 탐방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제뉴원 중앙연구소 탐방 프로그램 '어서 와~ 연구소는 처음이지?'는 제뉴원이 지난 2022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3회째 개최한 활동으로, 제약 연구직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업계 관련 최근 동향과 실무 지식, 취업 정보 등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자는 지난달 말부터 제약 관련학과 대학원생(석사 이상)과 약학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모집됐다. 최종 선발 인원에게는 제뉴원의 하반기 공채 신입사원 모집 시 서류 전형 가산점이 주어지는 등 취업에 직접적인 혜택이 제공되며 많은 참가 신청이 몰렸다. 탐방 프로그램이 진행된 22일 경기 화성시 제뉴원 중앙연구소에서는 최종 선발된 참가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랩실 투어와 실무자 Q&A 세션, 전문가 특강 세션 등 제약바이오 산업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됐다.
◆삼진제약, 2024년 상반기 누적 의약품 기부액 1억원 돌파
삼진제약이 올해 국내 및 해외 의료 소외 계층 등에 지원한 필수의약품의 상반기 누적 기부액이 1억원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기부 품목은 대표브랜드 해열진통소염제 '게보린'으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소울러브피플, 굿뉴스월드 등 국내 자선단체들을 통해 국내 의료 소외 계층과 외국인 근로자 무료 진료 기관에 전달되었다. 그리고 일본 노토반도 지진 긴급구호와 전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미얀마, 캄보디아, 말라위 지역의 의료 취약 계층에 지원됐다. 삼진제약 최용주 대표이사는 "이번 의약품 기부가 의료 인프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러 지역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삼진제약은 이러한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로 인한 소중한 가치도 함께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휴온스, '인기 건기식 4종' 이마트 트레이더스 로드쇼 선봬
휴온스가 이마트 트레이더스 고양점과 월계점을 시작으로 전국 22개 점포를 순회하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로드쇼' 행사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로드쇼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우수 브랜드로 선정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는 행사다. 휴온스는 시식 행사를 진행해 제품을 소개하고 특별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현장 인증 이벤트도 마련했다. 행사 기간은 오는 26일부터 올 연말까지다. 이번 행사에 선보이는 제품은 갱년기유산균브랜드 '메노락토 프리미엄'과 '메노락토 프로', 고함량(일일영양성분기준치 대비) 비타민 브랜드 '메리트C 리포좀 비타민 트리플샷', '메리트C 메리트산 3000mg'이다. 갱년기유산균 메노락토는 2020년 출시 이래 2023년 기준 누적 매출 1300억원을 돌파했다. 3년 연속 갱년기유산균 최선호 브랜드·인지도·구매율 1위·2년 연속 갱년기브랜드 중 재구매율 1위를 차지했다.
◆동아제약, 신제품 모닝케어 새얼굴로 배우 '임시완' 발탁
동아제약이 신제품 '모닝케어 프레스온'의 모델로 배우 임시완을 발탁했다고 23일 밝혔다. 모닝케어 프레스온은 국내 최초로 PUSH 버튼을 눌러 환과 음료를 동시에 마실 수 있는 이중제형 숙취해소제로,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선보이며 숙취해소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임시완은 모델선정을 위한 사전 이미지 조사에서 '혁신적인', '신뢰가 가는', '건강한' 이미지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숙취해소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동아제약은 이러한 임시완의 이미지를 활용해 새로운 유형의 숙취해소제 모닝케어 프레스온을 홍보하는 다양한 광고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동아제약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임시완이 소개하는 모닝케어 올바른 음용법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닝케어 프레스온은 밀크씨슬이 함유된 H제품과 양배추가 함유된 G제품 두 종류로 출시되어 개인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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