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한화자산운용의 새 ETF(상장지수펀드) 브랜드인 'PLUS' ETF는 한화그룹의 신념을 바탕으로 인류의 내일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고객에게 경제적 자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외형에 연연하지 않고 내실과 성과를 최우선으로 삼겠다."
권희백 한화자산운용 대표가 'PLUS ETF 브랜드 출범식'에서 꺼내든 말이다. ETF 리브랜딩을 통해 ETF 사업을 본격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더불어 외형으로 상징되는 시장점유율 경쟁에 휘말린 한화자산운용의 현재 상황을 은유한 말로도 볼 수 있다.
권 대표는 순손익 적자를 보던 시기에 대표직을 맡아 흑자를 이끌어내는 등 구원투수로서 성과를 이끌어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ETF 시장 경쟁에 대응해 던진 ETF 리브랜딩이라는 승부수 역시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더 나아가 내년 임기 연장의 카드가 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25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한화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 순자산총액은 23일 기준 3조566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동기대비 1조657억원(42.6%) 증가했다. 이는 준수한 성적이지만 전체 ETF 시장 성장 규모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로 평가된다.
국내 ETF 순자산총액은 같은 기간 102조7537억원에서 158조2030억원으로 55조4493억원(54%) 증가했기 때문이다. 개인투자자의 ETF 관심도가 높아진 데 더해 국제 금융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기관투자자 자금도 ETF로 몰린 점이 반영됐다.
이를 바탕으로 중소형 자산운용사도 약진하면서 한화자산운용은 ETF 시장점유율 경쟁에서 다소 불리한 처지에 놓였다. 현재 한화자산운용의 ETF 시장점유율은 순자산총액 기준 2.2%로 전년동기 2.4%보다 0.2%포인트 하락했다. 시장점유율 순위도 6위에서 7위로 떨어졌다.
이런 상황을 타개할 방법으로써 권 대표는 ETF 리브랜딩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 브랜드로 투자자 각인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눈에 띄는 신상품을 함께 출시해 마케팅 효율 역시 끌어올리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한화자산운용은 2024년 3월에 내놓은 'ARIRANG 머니마켓 액티브'(현 PLUS 머니마켓 액티브)를 제외하고는 올해 ETF 상품을 출시하지 않았다. 다른 자산운용사들이 ETF 신상품을 경쟁적으로 쏟아내던 것과 비교되는 모습이다.
그러다가 ETF 리브랜딩을 선포하면서 8월 ETF 신상품 3종을 한꺼번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10월에는 연금계좌 관련 상품을 새롭게 내놓겠다고 밝히면서 ETF 상품 라인업 확충을 예고했다.
한화자산운용이 ETF 리브랜딩을 기점으로 반등에 성공한다면 권 대표에게도 희소식이 될 수 있다. 권 대표가 2023년 3월 한화자산운용 대표로 취임했고 2025년 3월 임기를 끝마친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권 대표는 공채 사원으로 입사한 뒤 한화그룹에서 경력을 쭉 쌓아 '한화맨'으로 불린다. 2017년 한화투자증권 사장을 맡은 뒤 세 차례 연임하면서 경영 능력을 입증했다. 한화자산운용 대표를 맡은 뒤에도 2023년 순손익 흑자전환을 이끄는 등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ETF 시장에서도 권 대표는 일정부분 성과를 냈다. 2023년 3월 2조355억원이었던 ETF 순자산총액이 현재 3조5660억원으로 1.5배 이상 늘어났고 방산·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차별화된 ETF 상품을 내놓았다는 평가도 들었다.
그러나 ETF 외형 성장이 다른 자산운용사보다 상대적으로 더뎠던 점은 권 대표에게 아픈 손가락으로 남았다. 권 대표 취임 당시 순자산총액 기준으로 5위였던 ETF 시장점유율이 지금은 신한자산운용·키움투자자산운용에 밀려 7위까지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권 대표는 15년 동안 사용했던 기존 ETF 브랜드 'ARIRANG' 대신 PLUS를 선택하는 것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물론 다른 자산운용사들 역시 시장점유율 경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권 대표가 ETF 반등을 이끌어낼지 여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다.
현재 시장점유율 5위인 신한자산운용은 올해만 ETF 신상품 11종을 내놓으면서 5위 굳히기에 힘쓰고 있다. 6위인 키움투자자산운용도 한화자산운용과 마찬가지로 ETF 리브랜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