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GS샵, 'TV'에 '모바일' 더했다
조은지 기자
2024.07.12 07:01:15
④1Q 영업익 전년대비 3.8%↑...'숏픽' 마케팅으로 고객 '락인'
이 기사는 2024년 07월 01일 16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GS샵이 TV홈쇼핑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를 넘나드는 '크로스 라이브'방송을 선보이고 있다.(출처=GS샵)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GS샵이 최근 TV홈쇼핑의 구조적 부진을 이겨낼 묘수로 TV와 모바일의 시너지 강화를 낙점했다. 특히 TV홈쇼핑에서만 볼 수 있던 시연 영상 등을 모바일 '숏폼'에서 선보이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그 결과 작년까지 부진했던 이익도 올해 반등의 실마리를 찾아나가고 있다.  


최근 TV홈쇼핑 업계는 낮아진 TV 시청률과 송출수수료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GS샵도 예외는 아니다. GS샵의 지난해 매출액은 1조1310억원으로 전년 1조2393억원 대비 8.8%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1425억원에서 1169억원으로 18% 역성장했다. 


일부 TV홈쇼핑들은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탈TV'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반면 GS샵은 오히려 TV와 모바일 시너지를 통해 양 채널에서 동시에 경쟁력을 가져가겠다는 차별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 GS샵은 작년 12월부터 TV홈쇼핑과 함께 GS마이샵(데이터홈쇼핑), 샤피라이브(라이브커머스) 등 자사 모바일 앱 간의 시너지를 강화한 '모바일 시프트 2.0'를 내세우며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관련기사 more
수수료 부담·고객 이탈 가속화 '이중고' 공영홈쇼핑, 디지털 판로 확대에 달렸다 내실 다지는 홈앤쇼핑, 허리띠 '꽉' NS홈쇼핑, 직매입 전략 통했다

앞서 GS샵은 2010년 홈쇼핑 업계 최초로 모바일 앱을 선보이며 기존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TV, PC로 주문하던 고객을 모바일로 이동시키는 '모바일 시프트 1.0' 선보였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모바일 시프트 2.0은 1.0에서 보다 확장된 개념이다. 통합 채널 경쟁력을 바탕으로 홈쇼핑 성격은 유지하면서 다양한 채널로 고객과의 접점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모바일 시프트 2.0 전략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TV홈쇼핑을 토대로 1분짜리 '숏픽' 영상이다. '숏픽'은 GS샵이 보유한 TV홈쇼핑, 라이브커머스 채널 등에서 송출된 상품 판매 영상을 1분 내외로 편집해서 보여주는 숏폼 콘텐츠다. 


TV홈쇼핑의 가장 큰 강점은 방영 중 쇼호스트가 하는 시연 영역이다. 이를 모바일에 1분 숏픽 영상으로 접목시키면서 GS샵 숏픽에 송출되는 다양한 영상 중 상품 시연 영상은 평균 대비 2배 이상 길게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GS샵의 이러한 전략은 소비층 확대가 핵심이다. 기존 중장년층이 주 고객이었던 TV홈쇼핑에서 숏폼 컨텐츠를 내세워 젊은 소비자들과 접점을 넓히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TV홈쇼핑과 모바일의 시너지로 고객 접객력은 한층 강화됐다. 대표적으로 GS샵이 지난 1월 진행한 '로보락 S7 울트라 맥스' TV홈쇼핑 방송은 주문 기준 약 1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특별한 점은 이 날 방송은 전체 주문 고객 중 약 15%가 방송 전 '숏픽'에 올라온 상품 영상을 시청했다는 점이다. 1분 숏픽 영상이 로보락을 2억원 넘게 판매한 효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그 덕분에 GS샵은 올해 이익 반등에도 성공했다. GS샵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은 32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다만 매출은 27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했다. GS샵은 1분기 이익 개선에 이어 하반기에는 외형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숏픽콘텐츠 구성을 강화하고 이를 중점으로 둔 마케팅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GS샵 관계자는 "모바일에서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패턴이 숏폼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구성도 이에 맞게 변화가 필요하다"며 "고객이 숏픽을 통해 상품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즐거움과 동시에 나중에는 숏픽 크리에이터로 참여하는 쇼핑 유튜브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고객들이 TV에서는 1시간에 한두개의 상품만 볼 수 있다면 숏픽을 통해서는 60개 이상을 발견하게 되고 이는 협력사에게도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