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두 거인의 '2인3각'
구예림 기자
2024.07.05 08:00:19
쿠팡에 맞선 CJ-신세계…춘추전국시대 '합종'‧그리스 '투키디데스의 함정' 연상
이 기사는 2024년 07월 03일 08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언스플래쉬)

[딜사이트 구예림 기자] "하나 둘, 하나 둘" 초등학생 때 운동회에서 보던 모습이다.


2인3각 레이스에서 만년 2,3등이 1등을 제치는 일은 종종 발생한다. 이 경주에서는 개인의 역량이 아닌 '합(合)'이 관건이기 때문이다. 둘이 발을 묶었다는 사실 자체는 의미 없다. 호흡을 잘 맞춰나가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 어깨동무를 하고 하나 둘 구령에 맞춰 발을 떼다 보면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최근 유통업계의 두 공룡인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이 손을 잡는 모습을 보면 2인3각이 떠오른다. 범삼성가 사촌지간인 이들이 힘을 합친 배경은 신흥 유통강자인 쿠팡에 대적하기 위해서다. 알리‧테무‧쉬인(알테쉬)으로 대표되는 중국계 이커머스도 경계대상이다.


우선 두 그룹은 온·오프라인 유통과 물류, 콘텐츠 사업등 전방위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CJ는 물류를, 신세계는 유통 전반을 담당한다. 이번 동맹으로 신세계의 G마켓과 SSG닷컴이 CJ의 배송 네트워크를 활용해 물류 효율성을 높이게 됐다. 신세계 스타필드에서 CJ ENM의 콘텐츠를 즐기는 미디어 협력도 가능해졌다.

관련기사 more
신세계, CJ 손잡고 '유통 1위' 탈환할 수 있나 CJ·신세계 '의기투합', 전방위 뭉친다

CJ와 신세계는 협력을 통한 매출 성장보다 더 높은 이상을 추구하고 있다. 실제 정용진 회장은 이번 협력이 더 높은 성과와 동맹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MOU를 주도했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결정에 많은 사람들은 놀라워했다. 굴지의 대기업 두 곳이 힘을 합치기는 쉽지 않지만 시야를 넓혀 보면 최근 IT업계에도 비슷한 예시가 있다. 일명 '反엔비디아' 동맹이다. AI 가속기 시장에서 독주하는 엔비디아에 대적하기 위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 등 AI 반도체 기업들이 손을 맞잡은 사례다. 


강자 또는 신진세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 과거 열강들의 '합종'에 의한 세력균형정책과 동일한 맥락이다. 합종이란 중국 춘추전국시대 말기 최강국으로 떠오른 진나라에 대응하고자 여러 국가들이 맺은 동맹을 뜻한다. 즉, 상대적으로 약한 세력이 힘을 모아 강대국에 도전하는 현상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도 적용된다. 그리스 기존 패권국인 스파르타가 신흥강국으로 부상하는 아테네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전쟁을 벌인 일화가 있다. 우리가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이다. 이 전쟁은 대표적인 '투키디데스의 함정'을 보여준다. 새로 부상하는 세력이 지배세력의 자리를 위협해올 때 기존 패권국이 이를 두려워해 결국 전쟁이 발발한다는 뜻의 용어다. 여전히 합종책을 축으로 움직이는 지금 이해관계 역학은 그때와 큰 차이가 없다. 쿠팡과 알테쉬를 두려워한 CJ-신세계가 '동맹'이라는 전쟁을 선포한 게 아닐까 싶다.


앞선 두 사례의 결말은 CJ-신세계 동맹에 교훈을 준다. 우선 진나라에 대항한 동맹은 실패로 돌아갔다. 처음 합종의 의미와는 달리 나중에는 각국의 이해관계로 동맹이 깨졌다. 스파르타 역시 결과적으로 승리를 거뒀으나 무리한 전쟁으로 쇠망의 길을 걸었다. 진나라의 사례에서는 힘을 합친 이들이 발을 맞춰 뛰지 않으면 넘어질 수 있다는 점, 패권 경쟁에서 몰락하지 않으려면 상대를 정확히 파악하고 맞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을 배워야 한다.


두 그룹의 전략적 제휴로 많은 고객들이 CJ-신세계에 올라탈 수도 있다. 쿠팡의 유료 멤버십 가격 인상에 거부감을 느끼고, 쿠팡과 당국의 논란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겐 쿠팡을 대신할 소비 매개체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두 거인은 전략적인 판단으로 호흡을 잘 맞춰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실패로 돌아간 '합종'이나 '투키디데스의 함정'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