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한화시스템, '1421억 규모' TICN 사업 수주
박민규 기자
2024.06.18 13:53:28
차세대 軍 무전기용 통신 체계 정비 사업
한화시스템의 전술 정보 통신 체계(TICN) 개념도 (제공=한화시스템)

[딜사이트 박민규 기자] 한화시스템이 지난해 매출액의 5.8%에 해당하는 1421억원 규모의 사업을 수주했다. 


한화시스템은 18일 방위사업청과 금년도 전술 정보 통신(TICN) 체계에 대한 성과 기반 군수(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 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2029년 4월까지 약 5년 간이다.


이번 사업은 전력화 된 지 3년은 족히 지난 1~2차 양산 물량을 정비, 유지하는 내용이다. PBL은 주요 군수품의 안정적인 가동률을 보장하기 위해 무기 개발 업체가 개발부터 배치와 운영, 유지 등까지 맡는 제도다. 한화시스템은 납품한 TICN에 대해 3년 동안은 무상 PBL을 제공하지만, 이후부터는 유상으로 수리해 준다. 따라서 TICN PBL은 향후에도 후속 계약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이다.


아울러 이번 사업부터는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정비 및 유지 보수(MRO) 표준 플랫폼 'TOMMS'가 적용될 예정이다. 국내외 무기 체계의 운용 유지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MRO 특화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정비와 수리 부속 공급, 기술 지원에 대한 실시간 요청과 신속한 MRO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한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함으로써 고장 트렌드 분석과 고장 수요 예측을 제공하고, 미래 MRO 환경에 대응한 원격 정비 및 모바일 서비스도 준비됐다는 설명이다.


한편 TICN은 군 통신망을 기존 아날로그 대신 디지털로 통합해 고속 및 유무선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우리 군이 미래전에 대비해 첨단 전술 지휘 자동화 체계(C4)를 구축하는 데 핵심이 되는 기술이다. 한화시스템이 2014년 연구 개발(R&D)을 완료한 후 2022년까지 초도·2차·3차 양산으로 전력화해 왔으며, 내년 1분기 총 6059억원 규모 4차 양산 사업까지 완료되면 비로소 육해공군의 TICN 전력화가 완성된다.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말 LIG넥스원으로부터 2330억원 규모 TICN 블록-I-2 2차 양산 사업을 수주하기도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화시스템, '초소형 온실가스 관측위성' 만든다 外 LIG넥스원, 1440억원 현궁 납품 한화시스템, UAM 사업 접을까 한화시스템, 내주 KF-21 레이다 계약
kb금융지주3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