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주식회사 엘지
프레스티지바이오, 췌장암 항체신약 美 임상 본격화 外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2024.06.18 11:14:24

◆프레스티지바이오, 췌장암 항체신약 美 임상 본격화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프레스티지바이오)가 미국에서 2명의 환자에게 투약을 시작하면서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의 1/2a상 임 시험에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로써 임상 1상은 총 30명 중 16명의 환자가 투약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미국 현지 임상은 이번이 처음으로 스페인에 이어 두 번째 국가에 해당한다. 췌장암은 미국에서 폐암과 대장암에 이어 사망률 3위에 올랐고 5년 생존율도 9%에 그치는데 아직 표적치료제가 없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현지 임상을 통해 글로벌 최대 시장인 미국을 직접 공략하려는 이유다. 미국 내 임상은 뉴욕주 최대 의료기관인 '노스웰 헬스'(Northwell Health)에서 시작했으며 다니엘 알렉산더 킹(Daniel Alexander King) 박사가 총괄 책임(PI)을 맡았다. 킹 박사는 미국 최고의 췌장암 치료기관 중 하나인 뉴욕장로병원과 스탠포드 대학병원에서 췌장암 비임상 시험과 임상 시험을 잇는 중개연구를 주관한 바 있다. PBP1510의 혁신성을 높이 평가한 킹 박사는 임상 시작과 함께 2명의 환자에게 동시 투약하는 등 임상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CMG제약-삼일제약, '나라필 ODF'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CMG제약과 삼일제약이 나라트립탄 성분의 편두통 치료 전문의약품 '나라필 ODF' 출시와 함께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앞으로 5년 간 CMG제약은 제품 생산과 공급, 마케팅을 담당하며 삼일제약은 나라필ODF의 국내 유통과 판매를 맡는다. 나라필 ODF는 세계 최초로 나라트립탄 성분을 구강용해필름(Orally Disintegration Film, ODF)로 만든 제품이다. 나라트립탄을 비롯한 트립탄 계열의 약물은 중등도 이상의 편두통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나라필 ODF는 기존 정제 형태의 약물을 필름으로 만들었다. 필름을 입에 넣고 녹이기만 하면 되어 물 없이도 빠른 복용이 가능해 기존 정제 대비 구토, 구역질 등의 증상을 최소화한다. 또 필름이 빠르게 분해되어 위장 운동성이 감소된 환자에게도 약물이 빠르게 흡수된다. CMG제약은 삼일제약의 전문 유통망을 활용해 상급종합병원 등의 신경과 중심으로 제품을 판매, 편두통 환자가 나라필 ODF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비보존제약-AET, 포사코나졸 판매 계약

관련기사 more

비보존제약이 독일 글로벌 제약사 AET와 진균 감염치료제 '포사코나졸(posaconazole)' 국내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포사코나졸은 항진균 활성을 갖는 2세대 트리아졸 제제로 ▲암포테리신B 또는 이트라코나졸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의 치료 ▲골수성백혈병이나 골수이형성증후군으로 관해-유도 화학요법을 받는 환자에게서의 침습성 진균 감염증 예방 ▲이식편대숙주질환(GVHD)으로 고용량 면역억제요법을 받는 조혈모세포 이식 수여자의 침습성 감염 예방에 쓰인다. 항암 치료 또는 장기 이식 후 면역 저하 환자에게 진균 감염은 폐렴으로 이어질 위험이 크며 면역저하자 또는 기저질환자가 침습성 진균에 감염될 경우 평균 사망률이 30% 이상으로 매우 높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 허가받은 '포사코나졸' 성분 제품은 한국MSD의 '녹사필장용정100㎎' 뿐이다. 비보존제약은 2021년 FDA 허가 및 유럽의약품청(EMA) 품목 허가를 받은 독일 AET의 포사코나졸을 국내 도입해 진균 감염치료제 선택지를 넓힐 계획이다.


◆솔바이오-SCAP, 韓·佛합작 화장품기업 '스캅코리아' 설립


솔바이오가 한국-프랑스 합작사 '스캅 코리아'(SCAP KOREA)를 설립하기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스캅(SCAP)은 제이콥 대표가 30여년의 노하우로 설립한 글로벌 프랑스 향료 전문기업으로 세계적인 명품 화장품 브랜드에 향 원료를 공급해 유럽·미주·중동·아시아 등 전 세계 화장품 업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솔바이오는 자체 개발한 독보적인 엑소좀 면역분리기술인 '뉴트라릴리스'를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공개한 이후 글로벌 뷰티기업들과 제약사들로부터 현지 합작법인 공동설립 등을 꾸준히 제안 받아 왔으며 이번 프랑스 SCAP과 손을 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계약으로 솔바이오는 올해 하반기 중 30여년 경력의 최고의 의료·향료·뷰티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스캅 코리아'(SCAP KOREA)를 설립해 솔바이오의 특허받은 최첨단 '순수 엑소좀 분리기술'에다 프랑스의 정통 원료기술 및 글로벌 인프라와 한국의 첨단 뷰티기술을 더한 엑소좀 베이스의 프리미엄 뷰티케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틸렉스, 동물헬스케어 클러스터 활성화 위한 간담회 참석


유틸렉스가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동물용의약품 효능·안전성 평가센터에서 열린 '동물헬스케어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동물용의약품 연관기업 간담회'에 참석했다고 18일 밝혔다. 간담회는 동물용의약품 효능·안전성 평가센터 완공에 따른 기관 운영 활성화 및 민·관 상생 방안 모색을 위해 자리였다. 연구개발 영역을 확장 중인 유틸렉스는 인수공통감염병 예방 및 치료제 연구 개발을 비롯해 제품화 및 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생산까지 고려하고 있다. 한편 유틸렉스는 지난 2월 전북대학교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와 인수공통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 및 미래 협력 확장 등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GC녹십자, 혈우병 최신 지견 심포지엄 성료


GC녹십자가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혈우병 전문 의료진을 대상으로 경증·중등증 혈우병 치료의 최신 지견에 대해 공유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최은진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첫 번째 발표 세션에서 박영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비 중증 혈우병 환자의 최신 지견(Recent insight into non-severe hemophilia)'라는 주제로 경증·중등증 혈우병 질환의 정확한 인식과 초기 진단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를 했다. 두 번째 발표 세션에서는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소아혈액종양과 한정우 교수가 '중등증 혈우병의 임상사례 탐색(Navigating the Real World of Non-severe Hemophilia)'에 대한 주제로 여러 나라의 다양한 환자 사례와 치료 패턴을 보여줬다. 이날 발표 세션은 8인자 제제 급여 기준 개정 후 실제 진료현장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환자 예후 개선 결과와 치료 환경 개선 과제 등 경증·중등증 환자를 위한 최적의 관리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어 의료진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신신제약, 피아비한캄사랑-선의라이온스 캄보디아 의료 봉사 후원


신신제약이 자사 사회공헌활동 브랜드 '신신 H2O Life'의 일환으로 캄보디아 당구 영웅 스롱 피아비가 진행한 의료 봉사 활동에 의약품을 후원했다고 18일 밝혔다. 프로당구 LPBA의 간판 스타인 스롱 피아비는 피아비한캄사랑재단을 설립해 매년 캄보디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의료 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사)피아비한캄사랑과 선의라이온스클럽이 주축이 되어 6월 6일부터 10일까지 봉사 활동을 진행했으며 신신제약은 봉사단의 요청으로 퇴행성 관절염·근육통 등에 효과가 있는 대표 파스 제품 '록소크린 플라스타'를 전달했다. 봉사단은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을 시작으로 시골 마을을 돌며 병원 진료를 받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캄보디아 사람들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제공함과 동시에 의약품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용품을 지원했다. 한편 신신제약은 건강(Healthy)과 행복(Happy)은 모두에게 평범한 일상(Ordinary Life)이 돼야 한다는 신신제약의 철학을 담은 '신신 H2O Life'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층 어르신, 국내외 의료봉사 단체 등 사회 곳곳에 응원이 필요한 이웃에게 기부를 진행하고 있다.


◆동아제약, 어린이 벌레물림연고 '디판버그겔' 출시


동아제약이 어린이 벌레물림연고 '디판버그겔'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신제품인 디판버그겔은 어린이 전문 피부 상비약인 어린이 발진·재생연고인 동아제약 'D-판테놀연고'의 첫번째 라인업 제품이다. 벌레 물린 곳과 긁어서 손상된 피부·두드러기·땀띠·습진·짓무름 등에 사용 가능하다. 디판버그겔은 3중 복합 가려움증 완화 성분(디펜히드라민10mg·리도카인염산염수화물20mg·클리시리진산이칼륨5mg)과 3중 복합 재생성분(덱스판테놀10mg·알란토인2mg·토코페롤아세테이트10mg)을 함유해 즉각적인 가려움 완화와 긁은 곳의 재생을 도와주는 특화된 성분을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보존제·항생제·스테로이드를 무첨가해 안전성을 더했다. 쉐어버터를 함유해 발림성을 개선했으며 겔 제형으로 적당한 쿨링감을 제공한다. 미국 비영리단체(EWG) 1등급 로즈마리 오일을 함유해 벌레 기피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디판버그겔은 신생아부터 사용 가능하며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동국제약, 마이핏 론칭 1주년 기념 프로모션 진행


동국제약이뉴트리션 브랜드 마이핏의 론칭 1주년을 기념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달 30일까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동국제약 뉴트리션' 채널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마이핏V 멀티비타민 이뮨128'부터 ▲마이핏S 고소한 카무트 효소 ▲마이핏S 혈당&핑크핏 다이어트 ▲마이핏B 이너케어 시크릿 유산균 등 전 품목에 대한 '1+1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구매 금액대별 사은품이 증정되며 이달 18일 10시에 진행되는 네이버 라이브 방송을 통해 '1만원 페이백' 및 푸짐한 경품도 지급될 예정이다. 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만 단독으로 선보이는 '오픈형 에디션 선물 박스'는 '마이핏V 멀티비타민 이뮨128'과 '멀티비타민 미네랄 올인원'으로 구성된 88일분의 특별 에디션으로 5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증권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