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노태문 "상반기 중 기존 갤럭시도 AI 사용 가능"
샌프란시스코 산호세=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2024.01.18 14:42:18
⑦구글 이외에 여러 AI 파트너사와 기술 개발 협력 중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8일 14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 경험) 사업부장 사장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새너제이)에서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24' 행사 직후 국내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제공=삼성전자)

[샌프란시스코 산호세=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갤럭시 S23, 갤럭시Z 플립5 등 지난해 출시한 플래그십 모델은 상반기 중 업데이트해서 갤럭시 AI가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올해 안으로 약 1억대의 갤럭시 모바일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 경험) 사업부장 사장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새너제이)에서 진행된 '삼성 갤럭시 언팩 2024' 행사 직후 가진 국내 기자 간담회에서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이날 삼성전자는 AI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선보였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AI온디바이스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삼성전자의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컸다.


노태문 사장은 모든 기능이 100% 업데이트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제품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하드웨어의 성능에 따라서 어느정도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래그십 뿐 아니라 갤럭시S23 FE, 갤럭시Z 폴드5, 갤럭시Z 플립5, 갤럭시탭 S9 등에도 AI신기능이 탑재될 전망이다.


그는 "온디바이스AI는 신경망처리장치(NPU) 등 최적화 작업이 오랜시간 노력이 필요한 만큼 모바일 AP에 따라 기능이 되는 게 있고 안되는 게 있다"며 "이번 갤럭시AI 신기능을 100%로 본다면 이전 모델들도 하드웨어 최적화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통해 80~90% 수준 정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오징어게임에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이 갤S24 카메라, 112개 'AI 모델' 탑재 코닝 고릴라 아머, 갤럭시S24 울트라 독점 공급 삼성리서치 아메리카 "혁신적 탁월함의 토대"

특히 이번 갤럭시 S24에는 삼성전자의 자체 모바일 AP인 엑시노스 2400이 탑재됐다. 지난해 성능 문제로 퀄컴칩이 전모델에 탑재됐다가 이번에 일부 기종에 엑시노스가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이번 엑시노스 2400의 최대 장점은 AI 성능이며 전작보다 AI 성능을 14.7배 향상시켰다는 입장이다.


노 사장은 "엑시노스는 오랫동안 검증해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성능을 확보했고 검증도 완료했기에 자신감 있게 S24에 적용 완료했다"며 "소비자들도 사용하면서 완성도, 최적화 부분이 충분한 수준으로 올라왔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램 용량이 낮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8기가바이트(GB)램을 유지한 것도 단순히 원가 절감의 수준이 아니라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과 최적화 솔루션에 따른 결정"이라며 "스토리지 장치를 활용해 램의 역할을 분담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어 단순히 숫자로만 보는 게 중요하지 않을 뿐더러 램의 역할을 확장하는 신기술을 적용했기에 S24의 우수한 성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노 사장은 오픈 콜라보 철학 아래에서 구글 외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을 논의하고 있고, 실제로 공동 개발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애플에게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1위를 뺏긴 것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고 빠른 시일 내에 1위 자리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이번에는 구글과의 협력 결과물이 반영됐고, 이외 많은 파트너사와 공동 개발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아지면, 최적의 솔루션을 모바일 AI 분야로 적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앞으로 갤럭시AI 강점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전 세계에 다양한 지역과 영역에 볼륨을 가지면서 제품을 공급하는 게 삼성의 강점이었으나 조금씩 약화되고 있는 부분을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이런 것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세일즈 마케팅, 제품 경쟁력 등 모든 영역에서 소비자에게 제시해야 하는 벨류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 (제공=삼성전자)

노 사장은 언팩 행사 중 참가자들의 박수를 받았던 '7회 OS업그레이드와 7년간 보안 업데이트' 제공에 대해서는 "많은 고객이 프리미엄 제품을 좀 더 오래 쓰고자 하는 니즈를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날 깜짝 공개한 '갤럭시 링'은 "연내 출시할 것"이라며 "모바일 헬스 점점 중요해지고 디지털 헬스로도 발전하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웨이드(always) 모니터링"이라고 강조했다.


갤럭시S24의 가격을 전작 수준으로 유지한 것은 글로벌 경기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오히려 소비자의 실부담은 낮춰야 한다는 점이 고려된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갤럭시 S24의 베이직, 플러스 모델은 전년과 동등한 가격으로 유지했고, 울트라 모델은 약 100달러 정도 상승했다.


노 사장은 "원자재, 부품에 대한 가격이나 물류 비용 등 제조사 입장에서 우호적이지 않고 여러 챌린지가 많은 상황이라 가격정책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면서 "환율 영향으로 일부 권역에서 가격 인상된 곳도 있고, 일부 인하된 곳도 있지만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대한 낮췄다"고 밝혔다.


AI가 온디바이스 되면서 배터리 소모에 대한 우려도 많았다. 하지만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바일AI를 구현하면서 제한적인 환경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노 사장은 "이번 모바일 AI기술은 모바일 도메인에 특화시켜서 배터리 소모량과 데이터 사용량을 최적화 시켰다"며 "핵심 기능과 성능은 월등히 만족할 수준으로 제공했고 그게 바로 삼성의 역량이고 노하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에 갖고 있는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편견 없이 고객들에게 얼마나 제공하느냐가 갤럭시AI의 강점"이라면서 "이러한 철학과 전략을 발전시킨다면 지속적으로 차별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AI 서비스 유료화에 대해서는 당장은 적용할 계획은 없으나 향후 기능이 고도화되면 고객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