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김철주 생보협회장 "연금시장에서 역할 확대"
차화영 기자
2023.12.29 16:05:05
본업경쟁력 강화·신시장 진출 등 4가지 핵심과제 제시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이 11일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제공=생명보험협회)

[딜사이트 차화영 기자]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등 리스크관리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29일 신년사에서 "국내외 주요 기관들은 올해도 고금리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생보업계도 건전성 관리의 어려움, 수요둔화와 저성장 고착화, 시장 내 경쟁심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보산업을 위한 4가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핵심과제는 ▲본업 경쟁력과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신시장 진출 통한 수익기반 다각화 ▲사회적 책임 확대·고객신뢰 제고 ▲리스크 관리 등이다.


김 회장은 먼저 "질병·상해보험 등 제3보험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환경을 조성해 상품의 경쟁역량을 강화하고 연금상품의 규제완화와 세제혜택 확대를 통해 연금시장에서의 생보산업 역할을 확대함으로써 국민의 따뜻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박정원 두산 회장 "치열하게 미래 고민해야"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금융규제 개선 지속" 이병래 손보협회장 "실손·자동차보험 개선해야" 김주현·이복현, 보험사 CEO에 상생금융 촉구

이어 "AI(인공지능),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을 활용한 임베디드보험, DIY보험 등 새로운 미래형 보험서비스 모델 개발을 지원하고 공공의료데이터 등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제고해 맞춤형 보험상품․서비스 개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생명보험회사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김 회장은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빅블러(Big Blur) 시대에 보험회사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과 성장동력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상생금융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생보업계도 소비자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약자에게 온기가 흘러갈 수 있는 체감도 높은 상생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완전판매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리스크 관리를 강조했다. 김 회장은 "우선 올해 2년차를 맞는 IFRS17이 생보업계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부채구조 개선을 위한 계약재매입 제도 도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또 유동성·자금상황 및 부동산 PF 대출, 해외투자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