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에이피알, 10년만에 첫 벤처기업 코스피 상장
박기영 기자
2023.12.15 06:30:20
2014년 이후 상장한 108개社 중 벤처인증 받은 곳 無..."눈에 띄는 실적성장세 덕분"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4일 14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에이피알이 유가증권 시장에 직접 상장한다. 지난 10년 새 벤처기업인증을 받은 기업이 유가증권 시장에 직상장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에이피알은 지난 12일 유가증권 시장 주권 신규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8월 벤처기업 인증을 받고, 약 1년만인 올해 4월 중견기업 인증을 받았다.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한 기업은 모두 108개로 이중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곳은 전무하다.


에이피알은 지난 2014년 설립된 글로벌 뷰티기업이다. 뷰티 디바이스 및 뷰티 브랜드들을 기반으로 국내외에서 탄탄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등의 뷰티 브랜드와 널디, 즉석 포토부스 브랜드 포토그레이 등의 패션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21년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을 론칭한 이후에는 한층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는 지난달 둘째 주 기준 국내외 누적 판매 150만대를 넘겼다. 이 영향으로 에이피알은 올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9% 증가한 371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전체 매출(3977억원)의 93.5%에 달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98억원을 기록,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392억원)을 이미 넘어섰다. 특히 전체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다. 올 3분기 해외 개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5% 증가한 561억원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more
초기투자한 VC, 7배 수익 넘본다 첫 '조 단위' 도전, 대어급 투심 가늠자 될까 VC가 수백억 투자한 '에이피알', 몸값 2兆 넘을까 에이피알, 매출·영업익 '사상 최대'…IPO 준비 순항

에이피알 관계자는 "자금이 필요해 투자를 받거나, 기술의 혁신성과 사업의 성장성을 인정받아야 하는 벤처기업들은 대부분 코스피 직상장 요건을 맞추는 것이 쉽지 않다"며 "현실적으로 사업을 키운 뒤 코스닥 상장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에이피알은 눈에 띄는 실적 성장으로 최근 10년 내 유일한 유가증권 직상장 벤처기업이 될 수 있었다"며 "가까운 시일 내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일정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